[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기범 기자]
코트라는 지난 3일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올 상반기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와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말레이시아·캄보디아 비즈니스 파트너십’ 및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와 카자흐스탄 누르술탄(舊 아스타나)에서 열린 ‘한-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 비즈니스 파트너십’ 참가기업을 초청해 사후간담회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코트라는 한-말레이시아·캄보디아 및 한-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 양자 정상회담과 연계해 지난 3월 13일과 15일, 4월 19일과 22일에 각각 비즈니스 파트너십 행사를 개최했다.
총 국내기업 124개사와 바이어 568개사가 참가해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 1041건 △계약 12건 및 MOU 46건에 따른 총 2억1810만달러 성과 등을 기록했다.
이번 사후간담회에는 14개 중소·중견기업과 행사를 공동으로 주관한 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 등 유관기관이 참석했다.
참가기업들은 “신남방 및 신북방 정책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가 크게 확대될 것”이라며 “한류의 영향으로 프랜차이즈, 소비재 등 한국 문화와 제품에 대한 관심을 확인했으며, 특히 우리 기업이 진출 가능한 할랄 시장이 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보건의료, 기계부품을 비롯해 복합화에 따라 첨단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는 농업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을 체감했다”고 밝혔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주요 할랄 시장인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아세안과 떠오르는 신북방시장인 중앙아시아는 우리의 주요 경제협력 파트너로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면서 “코트라는 후속사절단 파견, 방한 상담회 등 후속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유관기관과 협력해 인증획득, 금융지원 등에서도 실질적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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