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우교 기자]
신한카드는 11일 카자흐스탄 법인인 신한파이낸스에 모바일 데이터 기반 대안신용평가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지난 3월 대안신용평가를 개발하는 핀테크기업, 크레파스와 손잡은 이후 시작됐다. 금융위원회 지정대리인 제도에 선정된 사업으로, 신한카드는 카자흐스탄을 시작으로 CB 신흥시장에 진출한 해외법인에 대안평가 솔루션의 도입 확대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대안신용평가란 금융거래 데이터의 축적과 공유가 불충분한 환경에서 비금융데이터(모바일, 인성평가, 거래정보, 웹로그)와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하는 새로운 신용평가 기법이다.
이번에 선보인 대안평가 시스템은 신한파이낸스가 개발한 대고객 앱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이를 통해 신한카드는 고객의 모바일 기기 안에 담긴 캘린더 사용여부, 휴대폰 사양, 블루투스 연결이력, SMS 송수신 횟수 등 다양한 패턴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한다. 이어 축적된 정보를 현지 상황에 맞는 모혐으로 재개발하고 검증 과정을 통해 정확도를 개선해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향후 소액대출, 가전할부금융 등 실시간 평가가 필수적인 상품의 심사에 적용이 가능해 상품 다각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카자흐스탄 법인 외에도 재한 외국인등 국내의 대표적인 금융소외계층의 금융기회 확대를 위해 대안평가 솔루션을 순차적용할 계획"이라면서 "초연결, 초확장, 초협력의 '3초 경영'을 기반으로 향후 미래 성장을 위해 카드업의 경계를 넘어 혁신하는 '초확장 멀티플레이어' 전략을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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