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 ‘주주총회 전자고지서비스’ 조기 실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예탁결제원, ‘주주총회 전자고지서비스’ 조기 실시
  • 정우교 기자
  • 승인 2020.03.0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 및 상장회사 의결정족수 확보 문제 등으로 제공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우교 기자]

주주총회정보 전자고지서비스 알림톡 예시 ©한국예탁결제원
주주총회정보 전자고지서비스 알림톡 예시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예탁결제원은 9일 '주주총회정보 전자고지서비스(이하 전자고지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자고지서비스는 공인전자문서중계자를 통해 상장회사의 주주에게 주주총회 일정, 안건, 전자투표방법 등 의결권행사에 필요한 정보를 모바일로 안내한다. 지난해 정보통신부 규제샌드박스에 의해 행정,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도입됐다. 

현재 외교부 및 서울시, 국민연금공단, 한국도로공사 등 다수 기관이 도입 및 운영하고 있다. 예탁결제원도 전자증권법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해 상장회사 주주에게 의결권 등에 관한 권리행사정보를 안내하기 위해 도입했다. 

당초 예탁결제원은 내년부터 전자고지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 및 감사선임 안건 증가 등으로 이달 개최되는 상장회사의 정기주주총회 여건이 급격하게 악화됨에 따라 이를 긴급 지원하기 위해 주주총회 집중지원회사를 대상으로 전자고지서비스를 일정을 앞당겼다. 

이와 함께 카카오페이의 공인전자문서중계서비스와 연계해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주주에게 주주총회정보를 알림톡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올해에는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상장회사가 그 어느때보다 주주총회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모바일을 통해 주주총회 정보를 제공받는 투자자들이 소중한 의결권을 적극 행사해 줄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전자고지서비스가 주주의 권리행사 편의를 제고하고 특히 전자투표 참여를 높여 상장회사의 주주총회 원활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증권·보험 등 제2금융권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우공이산(愚公移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