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경북 김대우 기자)
28~29일 서울과 수도권 일원에서 방폐물사업 홍보활동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차성수)은 지난달 28~29일 양일간 홍보 전용 영상차량 ‘코라드림’을 활용해 서울 광화문 광장 등 서울과 수도권 일원에서 방폐물사업 홍보활동을 벌였다고 1일 밝혔다.
공단 홍보 전용 영상차량은 광화문, 청계광장, 강남 등 서울과 수도권 등지를 돌며 방사성폐기물관리사업과 함께 코로나 19 대응수칙, 지역 관광명소, 농특산물 홍보활동을 벌였다. 경주시 서울사무소 등과 함께 청계천 등지에서 공단이 지원하는 방폐장 주변지역 특산품 판매온라인 플랫폼 ‘감포바다’와 특산물에 대한 홍보도 병행했다.
공단은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방사성폐기물 관리사업을 좀더 적극적으로 알리고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지난해 영상 홍보차량 ‘코라드림’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전국 대도시, 축제장을 찾아 홍보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서울, 부산, 경주 등에서 개최되는 원자력산업전 등 대규모 전시에 참여해 방폐물사업 홍보와 지역 특산물 판촉을 추진할 계획이다. 영상 홍보차량은 120인치 LED모니터와 스피커 3대를 갖추고 있어 전국 곳곳을 돌며 홍보활동을 벌일 수 있다.
한편 공단은 코로나19로 인한 홍보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코라드림을 활용한 수도권 거리홍보 외에도 신입사원 온라인 채용멘토링, 사이버 방폐장 구축, 인쇄 사보 모바일 웹진전환 및 카카오톡 서비스 확대 등 모바일과 온라인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경주시, 코로나로 얼어붙은 사회분위기에 ‘칭찬바이러스’ 전파
코로나로 얼어붙은 사회분위기에 ‘칭찬바이러스’를 전파하기 위해 경주시는 1일부터 오는 17일까지 경주시 페이스북을 통해 ‘칭찬파도타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칭찬파도타기’ 이벤트는 칭찬할 사람을 태그한 후 태그한 사람을 칭찬하는 내용의 댓글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참여 가능하며, 이 중 30명을 추첨해 커피상품권을 지급한다.
앞서 경주시에서는 1차 칭찬릴레이 SNS이벤트를 통해 칭찬으로 시민들과 소통한 바 있다. 직접적인 만남을 줄여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만나지 않아도 마음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수단으로 SNS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경주시에서는 이러한 SNS를 칭찬이벤트뿐 아니라 시민과의 소통에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박원철 공보관은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듯이 소통이 중심인 시대에 SNS를 활용한 간편한 이벤트 참여로 잔잔한 우리 사회에 칭찬너울이 넘실거리길 기대하며 이벤트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경주시는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를 통해 주요시책 및 관광, 생활정보 등을 빠르게 알리고 시민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실현하고 있다.
경주시, 상수도 옥외검침단말기 확대 설치
경주시는 사생활보호와 시민불편 해소, 상수도검침원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상수도 옥외검침단말기(검침영상플레이어) 확대 설치한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옥외검침단말기가 검침의 효율성과 신뢰성 향상에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올해는 10월까지 200전을 추가 설치하며,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총 1,146전을 설치 완료했다.
옥외검침단말기는 밀집상가 및 주택지역, 재래시장 등 출입이 어려운 수용가에 단말기를 설치함으로써 언제든지 편리하게 검침할 수 있어 검침오류, 누수확인 등 민원 발생을 크게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태 맑은물사업본부장은 “옥외검침단말기 설치로 방문검침에 따른 사생활 침해 등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해 시민이 체감하는 수도행정서비스로 질적인 개선을 시켜나가겠다”고 전했다.
좌우명 : 넓게 알고, 깊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