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이 하드캐리…영업익 215% 증가한 2930억 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한화솔루션은 29일 올해 2분기에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2% 오른 2조7775억 원으로, 분기 기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211억 원으로 72.1% 늘었다.
사업별로는 케미칼 부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0.7% 늘어난 1조3331억 원, 영업이익이 215.7% 증가한 2930억 원을 기록했다. 저가 원료 투입 효과가 지속된 데다, 국내외 경기 회복세에 따른 산업용 자재 수요 증가로 PVC(폴리염화비닐), 가성소다 등 주요 제품 가격이 강세를 유지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큐셀 부문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이 35.5% 감소한 7428억 원, 영업이익은 646억 원 적자를 기록했다. 신재생 에너지 발전 자산 매각을 통해 220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지만, 태양광 모듈 판매 사업에서 주요 원부자재(웨이퍼, 은, 알루미늄) 가격과 물류비 급등 등 대외 변수 악화로 흑자를 달성하지 못했다. 실제로 태양광 전지의 핵심 원료인 폴리실리콘 국제가는 지난해 6월 1kg당 7달러대에서 1년만에 28달러대까지 치솟았고, 국제 해상 운임도 같은 기간 약 4배 올랐다.
첨단소재 부문 매출은 224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 줄었고, 영업이익은 22억 원으로 69% 감소했다.
한화솔루션은 "첨단소재 부문 영업이익이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으로 69% 감소했다"며 "3분기에는 반도체 수급 이슈 개선, 신차 출시 효과로 생산량 회복에 따라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갤러리아 부문은 전년 동기보다 매출이 15.3% 증가한 1266억 원이었고, 영업이익이 22억 원 흑자 전환했다.
한화솔루션은 명품과 홈리빙 중심의 소비심리 개선으로 매출이 증가했지만, 보유세 반영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3분기에는 코로나 재확산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명품 중심의 매출 확대 기조 유지 및 보유세 기저효과로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화솔루션은 하반기 실적과 관련, 유가 상승세 전환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기 회복 지속에 따라 전사 실적은 나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용인 부사장은 “태양광 사업은 당분간 원부자재 가격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도 “‘에너지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거듭나기 위해 전략 사업으로 육성하는 신재생 에너지 발전 사업에서 성과가 나기 시작한 만큼 하반기에는 실적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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