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 ‘포용금융특위’ 출범…소상공인·취약계층 지원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통합위, ‘포용금융특위’ 출범…소상공인·취약계층 지원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4.01.17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포용금융으로 다가서기’ 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첫 활동을 시작했다. ⓒ국민통합위원회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포용금융으로 다가서기’ 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첫 활동을 시작했다. ⓒ국민통합위원회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포용금융으로 다가서기’ 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첫 활동을 시작했다.

통합위는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위해 2024년을 ‘지속가능한 포용금융 원년’으로 정하고 특위를 신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유혜미 한양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특위는 총 13인의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소상공인·취약계층과 함께 가는 따뜻하고 든든한 포용금융 실현’이라는 목표 실현을 위해 정책 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금융접근성 제고 △민간의 포용금융 역할 강화 △금융소비자 보호 △포용금융 기반 강화 등 4가지 부문 전략 분야 아래 소상공인 정책금융 채널 확대, 정책금융 상품 개선, 점포폐쇄에 대한 대안 마련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은행 등 민간의 정책금융 역할을 강화하고 포용금융 지원을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 체계 마련, 포용금융 평가 방안 등도 발굴한다. 아울러 소상공인 채무조정 지원, 불법사금융 피해 구제, 금융사기 예방 강화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 기반 마련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이뿐만 아니라 금융교육 내실화를 통한 취약계층과 소상공인의 금융역량 강화, 핀테크를 활용한 포용금융, 임팩트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등 포용금융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제안 등도 도출할 예정이다.

유혜미 특위위원장은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복지수혜와 차별화된 포용금융을 실현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최근 고금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이 소외받지 않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따뜻하고 든든한 포용금융 정책 방안을 도출해 달라”고 당부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