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신용융자 이자율, ‘CD금리’로 통일…금융당국 “3월 중 개정 완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증권사 신용융자 이자율, ‘CD금리’로 통일…금융당국 “3월 중 개정 완료”
  • 박준우 기자
  • 승인 2024.01.18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준우 기자]

사진제공=금융투자협회
금융당국국이 신용융자 이자율 기준금리를 양도성예금증서로 통일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사진제공=금융투자협회

금융당국이 신용융자 이자율 기준금리를 양도성예금증서(CD금리)로 통일하는 등 개선에 나선다.

금융감독원과 금융투자협회는 오는 2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금융투자회사의 대출금리 산정 모범규준(안)’을 사전 예고한 뒤 3월 중으로 개정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현행 모범규준상 증권사는 자율적으로 실조달금리를 적절히 반영하는 지표를 기준금리로 산정하도록 규정돼 있다.

그러나 회사채나 금융채 등을 기준금리로 정한 증권사의 경우 CD금리 적용 증권사 대비 이자율 산정 시 '리스크프리미엄'이 크게 발생하는 등 기준금리가 실조달금리를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금융당국은 신용융자 이자율 공시 기준금리를 CD금리로 통일함으로써 가산금리만으로 최종 이자율 차이가 비교될 수 있도록 개선할 방침이다.

아울러 CD금리가 일정폭(25bp) 이상 변동할 경우 이자율 변경심사를 실시해 시장금리가 이자율에 적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외에 신용융자 이자율 비교공시의 정보 전달력과 가독성을 끌어올려 투자자들이 본인들에게 유리한 증권사를 한눈에 식별되게끔 개선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모범규준 개정 이후 증권사는 시장금리 변동 추세를 감안해 신용융자 이자율을 산정하게 된다"며 "향후 증권사 간 건전한 경쟁이 촉진되고 이를 통해 신용융자 이자율이 보다 합리적으로 산정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증권·핀테크 담당)
좌우명 : 닫힌 생각은 나를 피폐하게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