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위험 알고도 ELS 판매한도 증액 정황
투자자들 “위험성 고지 없었다” 억울함 호소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홍콩 H지수를 추종하는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의 대규모 원금 손실 우려가 현실이 되자 ‘홍콩 ELS 피해자 모임’이 19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불완전판매를 규탄하는 두번째 집회를 열고 손실 보상을 촉구했다.
이 ELS 상품은 홍콩 H지수가 고점이던 2021년초를 전후해 판매돼 올 상반기에만 10조2000억원이 만기를 앞두는 등 대규모 손실이 우려되고 있다.
이날 길성규 경기북부 지부장은 피해자 결의문을 통해 “이번 사태는 은행 본연의 업무인 예금자 보호는 외면하고 실적만 고집한 은행권 때문”이라며 “불완전판매로 인해 피해자들이 입은 손실을 판매 당사자인 은행측으로부터 당연히 보상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융감독 당국이 파악한 홍콩 ELS 총 판매잔액은 19조3000억원에 이른다. ELS 상품은 구조상 지수 폭락만 없으면 손실 가능성이 적지만 2021년초 1만2000이었던 홍콩 H지수가 현재 5168까지 폭락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금융당국은 일부 금융사의 판매 한도관리 미흡 및 법규위반 소지 등 판매 관리체계상 문제를 확인하고 지난 8일부터 업권별 조사에 들어간 상황이다.
실제로 금융당국이 ELS 판매사인 5개 은행(KB국민, 신한, 하나, NH, SC제일)과 7개 증권사(한국투자, 미래에셋, 삼성, KB, NH, 키움, 신한)를 대상으로 실태를 점검한 결과 판매초기 홍콩증시 위기상황을 감안해 고위험 ELS 판매를 억제해야 했지만 수수료 수익 증대를 위해 오히려 판매한도를 증액해 판매한 정황이 일부 드러났다. 또 수익률이 높은 고위험 ELS 상품을 KPI(고객수익률 항목 등) 배점에 포함시켜 ELS 판매 확대를 유도하기도 했다.
투자자들은 은행들이 불완전판매를 했음에도 은행 및 금융당국이 무책임한 태도를 일관한다고 반발한다. 홍콩 ELS상품 가입 당시 수익구조에 대해 제대로 안내를 받지 못했고 은행이 손실 위험성 대신 안전성만 강조했다는 것이다.
한 투자자는 “은행이 판매상품에 내재된 위험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시킬 예금자 보호 의무를 저버렸다”며 “대부분의 피해자들은 가입시 ‘원금 손실이 없는 상품’, ‘금리는 높고 안전한 상품’ 등과 유사한 안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또다른 투자자도 “은행에서 안전한 상품이라고 소개해 믿고 2억을 넣었는데 억울하다. 이자는 고사하고 원금이라도 보장받았으면 좋겠다”며 “은행에서도 고위험상품으로 인지하지 않고 판매하는데 투자자들이 어떻게 해당 상품의 위험성을 알겠냐”고 반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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