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오리도 AI 감염…전국 확산 가능성 높아졌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야생오리도 AI 감염…전국 확산 가능성 높아졌다
  • 방글 기자
  • 승인 2014.01.20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서 AI감염 의심농가 3곳 추가 발생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 ⓒ 뉴시스

고창 지역의 AI바이러스가 야생철새로부터 유입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하루 20~50km를 날아가는 철새의 특성에 따라 바이러스가 전국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20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전북 고창 씨오리 농가 인근 동림저수지에서 집단 폐사한 가창오리를 검사한 결과 AI바이러스가 확인됐다.

발견된 AI바이러스는 H5N8형으로 전북 고창과 부안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AI와 동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고병원성 AI일 가능성이 크다”며 “고병원성 여부는 오늘 오후 늦게 확인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고창과 부안에서 발생한 오리농장의 오염원도 야생철새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철새로 인한 AI확산 우려도 짙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람과 차량에 대한 일시 이동중지 명령만으로는 AI전염 확산을 막을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농식품부는 가창오리의 주요 이동경로인 영암호, 동림저수지, 금강호 등 철새 도래지 37곳에 대한 집중 관리에 들어갔다.

철새 도래지가 많은 광주와 전남지역에는 ‘일시 이동중지 명령’이 발동됐다.

전남도는 각 시‧군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고, 닭과 오리를 사육하는 농가와 철새도래지 및 야생조류 서식지에 대한 소독도 강화된다.

농식품부는 “철새 분변 등 위험요인을 가금 농장과 차단하는 것이 AI 방역의 핵심”이라며 “축산농가는 소독과 장화 갈아신기 등 방역활동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AI가 처음 발병됐던 오리농장 주변 3곳에서도 AI 감염 의심 증세가 추가로 확인됐다. 당국은 예방차원에서 이 곳에서 사육 중이던 오리 3만9500마리를 살처분하고, 해당 농장에서 시료를 채취해 AI감염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