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의 아버지' 넬슨만델라, 흑인 최초 대통령 당선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남아공의 아버지' 넬슨만델라, 흑인 최초 대통령 당선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5.09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속 오늘> 5월 9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FDA, 먹는 피임약 '에노비드 10' 승인

1960년 오늘은 미국식품의약국(FDA)가 산아제한용 경구 피임약인 '에노비드10'을 정식 승인한 날이다. 이로써 여성들은 임신의 공포에서 벗어나 스스로 자신의 삶을 설계할 수 있게 됐다.

피임약 개발은 화학자 러셀 마커에 의해 주도됐다. 그는 1940년대 중반 남부 멕시코 밀림에 자생하는 야생 고구마에서 프로게스테론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고 이는 피임약 개발에 결정적인 도움을 줬다.

FDA는 '에노비드10' 승인 후 구토와 가슴 통증, 뇌졸중 등의 부작용이 잇따르자, 피임약 복용해야 하는 환자들에게 의무적으로 의사 처방을 따르도록 권고했다.

△넬슨만델라, 남아공 최초 흑인 대통령 선출

1994년 오늘은 넬슨만델라가 남아프리카공화국 최초로 흑인대통령이 된 날이다.

남아공에서는 같은 해 4월 26일부터 29일까지 사상 최초의 다인종 선거가 실시됐다. 만델라가 이끈 민족회의는 전체 유효 투표의 62.5% 획득하며 승리했다.

이날은 남아공 역사상 342년간의 백인 통치를 종식한 날로 기록됐다.

△박세리, 명예의 전당 자격 획득

2004년 오늘은 골프선수 박세리가 한국인은 물론 동양인 최초로 미국 LPGA투어 '명예의 전당' 헌액 자격을 따낸 날이다.

그는 이날 LPGA 미켈럽 울트라오픈서 6언더파를 기록했다. 전날 3라운드까지 3언더파로 공동 6위에 머물다 대역전극을 펼쳤다.

명예의전당 헌액을 위해서는 27점 이상의 포인트(산정 기준: 정규대회 1승 1점, 메이저 대회 2점, 올해의 선수상 1점)를 획득해야 하며 시즌 최소타상과 10년 이상의 투어 활동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그동안 26점을 기록했던 박세리는 마지막 1포인트를 이날 대회 우승으로 추가하며 7시즌 154경기 만에 자격 조건을 채웠다.

△국내 첫 공룡피부화석 발견

2006년 오늘은 경상남도 고성군에서 국내 처음으로 공룡피부화석이 발견된 날이다.

이날 고성군은 같은달 3월 26일 하이면 덕명리 고성공룡박물관 앞 도로 선형개량공사 중 발견된 공룡피부화석 1점에 대해 연구한 결과, 공룡 발등 부분 피부 인상 화석인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고 밝혔다.

화석은 가로 20cm, 세로 13cm 암석 표면에 육각형과 오각형, 사각형 등 다양한 벌집 모양의 무늬가 찍혀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