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외환은행 합병 기한 연기…노사 합의점 못 찾고 방황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하나·외환은행 합병 기한 연기…노사 합의점 못 찾고 방황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4.12.30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유현 기자)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통합이 한 달 늦춰졌다.

30일 외환은행은 하나은행과 합병 기일을 내년 2월 1일에서 3월 1일로 변경한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내년 1월 2일 예정돼 있던 주주총회도 1월 29일로 연기됐다.

당초 하나금융지주는 올해 안에 외환은행 노조와 협의를 끝내고 합병 신청서를 금융당국에 제출한 뒤 내년 초 합병을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노사 간 대화가 원활하게 풀리지 않으면서 일정에 차질이 생긴 것이다.

▲ 노조와 대화가 원활하게 풀리지 않자 외환은행은 하나은행과 합병 기일을 내년 2월 1일에서 3월 1일로 변경한다고 30일 공시했다. ⓒ뉴시스

특히, 양측은 외환은행 무기 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외환은행 노사는 2200여 명의 무기 계약직 정규직 전환에 합의한 바 있지만 세부 조건이 조율되지 않으면서 계속 미뤄졌다.

그러다 이달 중순 쯤 조기통합 대화단을 통해 정규직 전환 문제에 원칙적 합의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돌연 사측이 정규직 전환 문제는 통합과 무관한 노사 임금단체협상(임단협) 사안이라고 주장하고 나서 일정이 표류하게 됐다.
 
이와 관련 노조 관계자는 "최근 하나금융과 '대화 기구 발족 합의문' 중 모든 쟁점 사항에 대해 구두합의를 했다"면서 "서명만 남겨둔 상태인데, 외환은행 사측이 갑자기 무기 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서명을 거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이 때문에 논의 전체가 물거품이 됐다"며 "노조는 사측에 합의 이행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외환은행과 하나금융 말은 전혀 다르다. 이들은 정규직 전환 문제는 입단협에서 진행돼야 할 사안일뿐더러, 합의 주체인 외환은행뿐 아니라 하나은행도 밀접한 연관이 있어 통합 후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입장이다.

이에 외환은행 관계자는 <시사오늘>과 통화에서 "이번 통합 기한 연기는 전반적으로 노사 합의가 지연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라며 "콕 집어 어떤 점이 문제라고 얘기하긴 어렵다"고 관련 논란을 일축했다.

한편, 지난 19일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하나·외환은행 통합은 노사 간 합의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하나금융이 일방적으로 조기통합을 진행하긴 어려울 것이란 말이 금융권 안팎에서 돌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노사 간 입장이 계속 평행선을 달릴 경우 통합이 늦춰질 수도 있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