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신당 동력상실①] 명분 인물 재정 없는 '삼무(三無)'
스크롤 이동 상태바
[野신당 동력상실①] 명분 인물 재정 없는 '삼무(三無)'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07.24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무(三無)', 신당 추진…정세균, "'찻잔 속의 태풍'에 불과"
역대 신당들 살펴보니…지역주의 기반 창당은 '필패'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야권이 '신당' 문제로 시끌벅적하다.

새정치민주연합 비주류 진영, 특히 호남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분당'에 대한 논의가 줄을 잇고 있다. 최근에는 100여 명이 넘는 당원·당직자들이 탈당을 선언했다. 분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무소속 천정배 의원의 '신당창당'도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천 의원은 수도권·호남권 정계 인사 영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서울 당산동 모처에 '신당 전초기지' 격의 사무실을 냈다. 급물살을 타는 눈치다.

야권 신당의 출현은 과연 가능할까. 정치권에서는 이를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우세하다. 그럴만한 동력을 갖추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설사 출현할지라도 '유의미한 세력화'로까지 발전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三無', 명분·인물·재정이 없다

▲ 박주선·천정배는 야권 신당창당 선봉장?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왼쪽), 무소속 천정배 의원 ⓒ 뉴시스

우선, 신당이 의미 있는 출발을 하기 위해서는 그럴듯한 '명분'이 있어야 한다. 의미 있는 출발이란 곧 선거에서의 존재감 부각을 의미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국민들을 납득시킬 수 있고, 지지를 호소할 수 있을만한 '정당 기치'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또한 '인물'이 있어야 한다. 이길 수 있는 사람, 적어도 접전을 벌일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사람을 영입·발굴해야 기존 정당에 필적할만한 세를 이룰 수 있다. 거물급 기성정치인의 참여는 '필요조건'이다.

이와 더불어 당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만큼의 '재정'이 필요하다.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가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금력이 필수다. 특히 총선·대선 등 선거전에 돌입하면 '재정'의 중요성은 더욱 크게 다가온다.

하지만, 현재 야권에서 불거지고 있는 '신당'은 이 같은 조건을 전혀 갖추지 못한 상태라는 게 정계의 중론이다. 명분·인물·재정이 없는, 이른바 '삼무(三無)' 상태라는 것.

박주선 의원·박지원 의원 등 새정치연합 내부에서 분당을 모색하고 있는 비주류 세력은 모두 DJ(김대중 전 대통령)계로 분류되는 호남 인사다. 신당을 준비하고 있는 무소속 천정배 의원 역시 호남 출신으로 '호남정치복원'을 강조하고 있다.

전자와 후자 모두 소위 친노(친노무현)라 불리는 야권 내 영남 인사들과 대립각을 세우면서 정치적 내상을 입은 정치인들이다.

이 같은 점을 들어 정계에서는 이들이 표면적으로는 '친노 패권주의 청산', '새로운 개혁정치' 등을 신당의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기저에는 '지역주의'라는 구태정치가 자리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전체 국민들의 마음을 흔들 수 있는 명분 없이 호남에만 의존한다면 신당 추진동력 자체를 잃을 공산이 크며, 설사 출범한다할지라도 무의미한 세력에 그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마땅한 인물이 없다는 점도 '신당 불가론'에 힘을 싣는다. 현재 신당 참여 가능성을 열어둔 인사들의 면면을 보면 박준영 전 전남지사, 정대철 상임고문 등 호남 출신이거나 한물간 구(舊)정치인이 대부분이다.

인물이 없으니 충분한 재정이 있을 리 만무하다. 현역 정치인이 합류해야 국고보조금, 후원금 등을 통한 합법적인 자금력이 확보될 텐데, 지금으로썬 전혀 기미가 보이지 않는 눈치다.

이와 관련, 새정치연합 정세균 의원은 지난 22일 <시사오늘>과 한 단독 인터뷰에서 "분당과 신당창당은 '찻잔 속의 태풍'에 불과하다"며 "이게 현실화되려면 기치·인물·재정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제대로 된 기치를 내건 세력이 어디 있느냐. 인물과 돈도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역대 신당들 살펴보니…지역주의 기반 창당은 '필패'

▲ 박근혜 대통령(왼쪽), 한화갑 전 대표 ⓒ 뉴시스

역대 신당들을 살펴봐도 특정 지역에 의존해 출범한 정당들은 모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짐을 확인할 수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002년 신한국당(현 새누리당)에서 탈당해 '한국미래연합(미래연합)'을 창당했다. 대선을 목전에 둔 시점에서 당내에 '이회창 대세론'이 거세게 불자 이에 반발, TK(대구경북)를 등에 업고 간판을 세운 것이다.

당시, 박 대통령은 자신의 아버지이자 TK정치의 상징인 박정희 대통령까지 미래연합 창당에 이용해 수많은 비판과 직면했다. 이 정당의 창당일은 5월 16일(5·16 군사 쿠데타)이었다.

미래연합은 출범한지 불과 6개월 만에 한나라당(현 새누리당)과 합당했다.

지난 2010년 창당한 한화갑 전 대표의 신당 평화민주당(평민당)도 미래연합과 비슷한 길을 걸었다.

당시 한 전 대표는 "민주당이 '도로 열린우리당'이 됐다"며 'DJ(김대중 전 대통령)정신 계승'을 내세워 평민당을 출범시켰다. 옛 동교동계와 민주당 공천에서 떨어진 호남 인사들을 결집해, 호남권 지분을 갖겠다는 한 전 대표의 의중이었다.

평민당은 세력화에 실패하면서 지난 2012년 자연스레 소멸했고, 한 전 대표는 그해 18대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관련,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24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미래연합과 평민당의 사례를 보면 지역주의에 기반을 둔 신당창당은 '필패'임을 확인할 수 있다"며 "새정치연합 내 비노 세력과 무소속 천정배 의원도 '호남 신당' 앞에 '호남'을 떼지 않는다면, 그리고 국민들이 납득할만한 명분을 내세우지 않는다면 창당에 실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