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민간인 사찰 관련자 줄소환
스크롤 이동 상태바
檢 민간인 사찰 관련자 줄소환
  • 최민정 기자
  • 승인 2010.07.08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익 “이광재 당선자와 연관성 캐기 위한 표적 수사”
민간인 사찰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김종익씨 관련자 3∼4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라고 8일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오정돈 부장검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소환할 대상자는 김씨와 거래했던 국민은행 임원, 김씨 회사 회계 담당자, 이 사건의 수사의뢰를 받고 최초 수사를 진행한 동작경찰서 경찰관 등이다.

검찰은 이들에게 김씨가 대표이사 사임을 요구받은 경위, 국무총리실의 실제 압력이 있었는지 여부, 김씨가 회사 지분을 헐값에 내놓은 과정 등을 집중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의 피해자인 김종익씨가 지난 7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로 출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뉴시스

다만 검찰은 이날 같이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던 민간인 사찰 파문의 핵심 인물인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 등은 소환 시점을 연기하기로 방침을 정했고 이르면 내주 초 점검1팀장, 조사관 등 관련자 4명을 다른 관련자들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검찰은 전날 민간인 불법 사찰 피해자 김씨를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5시간 가량 조사했다.

검찰은 김씨를 상대로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이 김씨 회사 회계자료를 넘겨받은 경위와 은행 고위 간부 등을 만난 경위를 파악했다.

김씨는 검찰 조사 과정에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은 처음부터 자신이 민간인인 사실을 인지했으며 자신과 고향이 같은 이광재 당선자 등의 연관성을 캐기 위한 표적 사찰이라는 주장을 되풀이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