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3세 이경후는 누구…"이재현 장녀, 경영 본격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CJ 3세 이경후는 누구…"이재현 장녀, 경영 본격화"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3.0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CJ그룹이 6일 4년만에 최대 규모의 정기임원인사를 단행했다. ⓒ뉴시스

이재현 CJ그룹 회장 장녀인 이경후(33) 미국지역본부 통합마케팅팀장이 임원인 상무대우로 승진해 3세 경영이 본격화됐다. CJ 측도 "3세 경영참여가 본격화됐다"고 밝혔다. 

신임 이경후 상무대우는 미국 콜럼비아대 석사 졸업 후 지난 2011년 CJ주식회사 기획팀 대리로 입사해 사업관리 및 기획 업무를 익힌 뒤 CJ오쇼핑 상품개발본부, 방송기획팀, CJ 미국지역본부 등을 거쳤다. 신시장 확대와 글로벌 마케팅 업무에서 탁월한 경영역량을 발휘하고 있다는 평을 받았다. 

CJ그룹은 6일 이경후 신임상무대우를 비롯해 부사장대우 7명, 상무 25명, 상무대우(신규임원) 38명 등 총 70명을 승진시키고 49명의 임원을 이동시키는 정기임원인사를 발표했다. 

지난 3~4년간 최소한의 인사를 단행해온 CJ는 이번에 신규 승진임원 규모를 늘렸다. CJ는 지난 2013년 정기인사에서 37명의 신규임원을 냈으나, 이후 그룹이 위기상황을 겪으며 2014년 20명, 2015년 13명, 2016년 33명의 신규임원을 내는 데 그쳤다. 

신임 여성임원은 이경후 상무대우 외 이선정(39) CJ올리브네트웍스 올리브영 H&B사업부장, 윤효정(48)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신선식품센터장, 김철연(46) CJ E&M 미디어 사업전략담당 등 모두 4명이다. 

이번 인사에서는 글로벌 사업 부문의 약진도 두드러졌다. 윤도선 CJ대한통운 중국본부장이 상무에서 부사장대우로 승진했으며, 서현동 CJ E&M 글로벌 사업담당, 곽규도 CJ푸드빌 중국법인장, 엄주환 CJ오쇼핑 SCJ법인장 등이 각각 상무대우에서 상무로 승진하는 등 상무 이상 승진자 32명 가운데 12명이 해외지역본부 등 글로벌사업부문에서 배출됐다. 

CJ그룹 관계자는 “2020년까지 매출 100조를 이루겠다는 ‘그레이트 CJ’ 비전 달성을 위해 뛰어난 역량과 자질을 겸비한 차세대 리더를 승진시키는 한편 우수한 경영진을 글로벌에 전진 배치했다”며 “이재현 회장이 평소 강조해온 △인재제일 △젊고 능력있는 인재 발탁 △철저한 성과주의의 인사 철학이 반영됐다”고 말했다. 

CJ는 그룹 위기상황 해소에 따라 지주사 인력도 일부 축소해 사업 현장에 배치했다. CJ 관계자는 “지주사 인력 규모를 20% 가량 축소했다”면서 “향후 지주사는 핵심 기획 기능 위주로 최소화하여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CJ는 지난 2013년 이후 회장부재 위기를 겪으며 최소한의 신규 임원 위주 인사를 해오다 지난해 9월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를 사장에서 부회장으로,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이사를 총괄부사장에서 사장으로 각각 승진시키는 등 CEO급 포함 50명에 대한 승진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CJ 관계자는 “미뤄왔던 인사 및 조직개편이 이뤄짐으로써 분위기 쇄신을 통해 지난 수년간 정체되어온 그룹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경영정상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