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S리테일, IT 기술 접목 미래형 점포 청사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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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S리테일, IT 기술 접목 미래형 점포 청사진 제시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5.10 14: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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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 KT는 GS리테일과 광화문 KT East 사옥에서 양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KT-GS리테일 퓨처스토어(Future Store)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KT

KT는 GS리테일과 광화문 KT East 사옥에서 양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KT-GS리테일 퓨처스토어(Future Store)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KT와 GS리테일 양사가 보유한 전문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없던 미래형 점포(Future Store)을 개발해 유통 산업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KT는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향상하는 혁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GS리테일은 편의점, 슈퍼마켓, H&B (드럭스토어) 등 점포 기반 생활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정보통신과 유통서비스 부분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T와 GS리테일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복합생활편의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는 편의점에 ICT를 결합해 미래형 점포(Future Store)의 청사진을 제시하는데 뜻을 같이했다.

주요 협력사항으로는 △점포 ICT 환경 인프라 혁신 △KT-GS리테일 빅데이터 연계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해피콜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고객 서비스 혁신 △인공지능 헬프데스크 구축 등이다.

특히 빅데이터의 경우 GS리테일의 고객 결제 데이터와 KT의 유동인구, 최신 고객 정보가 결합하면 고객 분석의 정확도와 신뢰도가 향상돼 전국 1만2000여 개의 GS25와 GS수퍼마켓, 왓슨스에서 고객 맞춤형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 최대의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KT의 운영 노하우를 통해 해피콜 시스템을 고도화한다면 GS25 경영주와 스토어 매니저가 점포 운영과 고객 응대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어 점포 운영의 효율성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KT와 GS리테일은 5G, IoT, AI 등 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강화, 물류혁신, 경영주 편의제고, 결제 간편화를 위해 지속해서 기술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GS리테일이 구상하는 미래형 점포(Future Store)의 큰 그림에 KT의 ICT 신기술을 융합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기존 편의점의 정형화된 구조에서 벗어나 유통 서비스의 일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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