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vs.金···차기 금융위원장 후보 놓고 ´갑론을박´
스크롤 이동 상태바
李vs.金···차기 금융위원장 후보 놓고 ´갑론을박´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7.05.2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출신 vs. 관료 출신´…´파격인사 행보´ 문재인 대통령 최종 결정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사표를 제출한지 20여일이 지났다. 하지만 차기 금융위원장 인사는 여전히 오리무중에 빠진 모양새다. ⓒ뉴시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사표를 제출한지 20여일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차기 금융위원장 후보를 놓고 갑론을박(甲論乙駁)이 일고 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차기 금융위원장 후보로 이동걸 동국대 초빙교수와 김광수 전 금융분석원(FIU) 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민간 출신 인사를 원하는 진영에서는 이 교수를, 관료 출신 인사를 원하는 진영에선 김 전 원장을 지지하는 형국이다.

이 교수를 유력한 후보라 이야기하는 진영에서는 취임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보인 파격적인 행보가 금융위에서도 발현될 것이라 얘기한다.

앞서 금융위의 경우,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보니 보통 ‘관료’ 출신이 수장 자리를 맡는 게 관례였다. 실제 역대 금융위원장을 살펴봐도 비관료 출신은 이명박 정부 시절의 전광우 전 위원장 정도가 존재했다.

하지만 비(非) 고시 출신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각각 민정수석, 외교부 장관으로 임명했던 문 대통령이기에 이번 금융위 인사에서도 ‘깜짝 인사’가 가능할 것이란 관측이다.

이 가운데 이 교수가 민간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관도(官途)’를 경험해봤다는 점도 그의 등용 가능성에 힘을 싣고 있다. 이 교수는 참여정부 당시 금융감독위원회의 부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아울러 증권선물위원장, 한국금융연구원장 등을 지냈다. 

이에 대해 한 정·관계 관계자는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정부에서 추진됐던 경제안건들을 되짚어보고 시정할 계획”이라며 “이에 민간 출신의 개혁 성향 인사들이 중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반면 관료 출신 금융위원장을 요구하는 진영에서는 김 전 원장에 지지 의사를 표하고 있다. 김 전 원장은 행정고시 27회로 청와대 경제수석실, 재정경제부, 공적자금관리위원회,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 국장 등을 역임한 인물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융정책의 특수성 때문에 급진적인 개혁을 시도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따라서 (금융) 정책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통 관료 출신 인사가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게 맞지 않겠냐”고 전했다.

다만 과거 저축은행 뇌물 사건에 연루돼 금융위를 떠난 행적이 김 전 원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전망이다.

김 전 원장은 2011년 해당 사건으로 인해 1심에서 유죄 판결 받았다. 후에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고 금융위 복직 결정을 받았으나, 6개월 이상 보직을 받지 못하면서 2014년 5월 금융위에 사표를 제출한 바 있다.

한편, 증권업계에서는 또 다른 금융위원장 후보로 꼽히는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사장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다.

지난 18일 <시사오늘>과 만난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한화투자증권에서 주 전 사장은 ‘불통(不通)’으로 불렸던 인물이다. 한 증권사의 사장으로서 부족한 모습을 보였던 인물인데, 금융업계 전반을 맡을 그릇이 되겠느냐”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