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라비올리’ 인수…러시아시장 본격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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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라비올리’ 인수…러시아시장 본격 공략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6.01 13: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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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 부사장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라비올리 인수를 최종 완료한 후 축하 메시지 및 경영방침, 새로운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4조원 규모의 러시아 냉동가공식품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CJ제일제당은 러시아 냉동식품 업체인 ‘라비올리(Ravioli)’ 인수를 최종 완료하고 러시아 정부 승인 등 인수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마쳤다고 1일 밝혔다. 100% 지분 인수로 금액은 한화로 300억원이다. CJ제일제당이 인수한 라비올리는 새로운 사명인 ‘CJ 라비올로 러시아(CJ Raviollo Rus)’로 출범한다.

라비올리는 1994년에 설립된 냉동식품 업체로 러시아 제 2의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하고 있다. 러시아 만두인 ‘펠메니(Pelmeni)’를 생산, 지역 내 판매 순위 3위 안에 드는 브랜드와 영업력을 확보한 업체다. 지난해 기준 매출은 450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라비올리 인수로 성장성이 높은 러시아 냉동가공식품 시장 개척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유럽국가에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유럽 및 CIS(독립국가연합) 시장 공략에도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됐다. 연구개발 투자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거점도시를 확대해 러시아 1위 냉동식품업체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향후 2년간 130억원 이상을 투자해 생산설비 및 인프라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한국의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를 현지에서 직접 생산한다. 비비고 왕교자와 함께 러시아 식문화 특징을 반영한 현지화 제품으로 투트랙(Two-Track) 전략을 펼친다는 전략이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에만 국한된 영업망을 러시아 전역으로 확대하는 전략도 세웠다. 현지 영업·마케팅 인력 확보, 전문 행사인력 활용,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 등 영업력을 강화해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연구개발, 생산, 영업 등 모든 역량을 강화해 향후 미래 성장 및 신규 사업 진출을 위한 경쟁력까지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은 핵심기술 및 설비, 전문인력 확보 등에 지속적인 투자를 단행해 향후에는 외식형, 스낵형, 편의형 등 다양한 냉동HMR 제품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20년에 매출 2000억원, 냉동만두 시장 1위를 달성하고 다양한 냉동가공식품으로의 사업다각화를 통해 러시아 최고 냉동식품 전문업체로 도약하겠다는 각오다.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부사장)은 ““고성장 중인 만두와 HMR 중심의 냉동식품 사업을 집중 육성해 향후 러시아 메이저(Major) 가공식품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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