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10년내 사회적기업 GDP 3% 수준으로 키워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최태원 회장 ˝10년내 사회적기업 GDP 3% 수준으로 키워야˝
  • 송지영 기자
  • 승인 2017.06.23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송지영 기자)

▲ 최태원 회장은 23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7 사회적기업 국제포럼'에서 '사회적기업과 한국 사회 변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사회적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사회적기업 경제규모를 키워야 한다며 ‘10만 사회적기업 창업’을 주창했다. ⓒ SK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이 23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7 사회적기업 국제포럼'에서 '사회적기업과 한국 사회 변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 사회적기업 경제 규모를 GDP의 3% 수준으로 키우고, 이를 위해 사회적기업 10만 개를 육성하자"며 "이렇게 되면 사회적기업들의 혁신이 우리 사회 전체로 퍼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 사회적기업 경제 규모는 GDP의 0.25%고 인증 사회적기업 수는 1700여 개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해 최태원 회장은 "사회적기업이 우리나라의 주류 경제주체가 되면, 더 많은 사회적 혁신이 사회 전체로 퍼져나가 우리 사회를 획기적으로 행복하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최 회장은 우리나라를 세계에서 가장 사회적기업을 창업하기 가장 좋은 나라로 만들자고 제안하는 동시에 SK가 물심양면으로 지원에 앞장설 것임을 약속했다.

그는 SK가 사회적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기업이 만들어내는 사회적 가치 측정체계 구축 및 보급 △'사회성과인센티브'와 임팩트 투자를 통한 사회적기업 자금 지원 △SK가 설립한 MRO 분야 사회적기업 △'행복나래'를 통한 사회적기업 판로 지원 △KAIST 사회적기업가 MBA 과정 후원을 통한 인재 육성 등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가운데 '사회성과인센티브'제도는 최 회장이 2012년 SK가 주최한 사회적기업 국제포럼에서 처음 제안한 뒤 현실화된 것이다.

이는 사회적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측정해 이에 비례한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다. 2016년 100억 원 상당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44개 사회적기업에 30억 원의 인센티브를 줬고, 올해는 200억 원 상당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93개 기업에 50억 원을 지원했다.

최 회장은 지난 19일 열린 그룹 확대경영회의에서 SK가 보유한 유·무형 자산을 사회와 공유할 수 있는 '공유 인프라'로 만드는 방안도 고민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SK그룹은 기업가치를 높이며 더 성장하기 위해 큰 변화, 곧 '딥 체인지(Deep Change)'를 준비하고 있다"며 "공유 인프라가 딥 체인지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공유 인프라를 통해 누구나 사회적기업 등을 창업하고, 사업을 키우며, 사회문제를 함께 해결하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사회적기업 국제포럼은 10년 전인 2007년 7월 우리나라에 사회적기업법이 시행된 것을 기념해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2012년 처음 연 뒤 올해로 6회째다.

담당업무 : 항공,정유,화학,해운,상선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서두르지 말되, 멈추지 말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