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이랜드그룹은 직원들의 퇴근 후 휴식권 보장을 주 내용으로 하는 ‘꿀휴식 캠페인’을 모든 계열사에서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이달 초 이랜드가 발표한 ‘7대 조직문화 혁신안’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캠페인으로, 퇴근 후 업무 차단을 통해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등 오랜 관행을 완전히 바꾸자는 취지로 추진된다.
꿀휴식 캠페인은 업무 시간 이후에 카톡 메시지, 메일, 전화 등을 통한 업무지시 차단을 사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알리는 사내 문화 혁신 프로그램이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지침사항까지 제시했다. 휴가나 대휴 등 쉬는 날과 퇴근시간 이후에는 SNS, 메일, 전화 문자 등을 통한 연락을 모두 금지한다. 또한 새로운 업무지시는 가급적 일과 시작 시간에 요청하며 퇴근시간에 임박한 업무지시도 금지된다.
다만 인명사고, 해외 시차로 인한 소통, 온라인 관련 돌발 상황 등 긴급한 상황이 발생 시에는 별표 문자표시를 문장 맨 앞에 표기해 부득이 연락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알리도록 했다.
이랜드는 꿀휴식 캠페인이 확실하게 자리잡게 하기 위해 ‘익명 제보 센터’도 개설했다. 휴일이나 퇴근 후 부당한 업무를 지시 받은 직원은 누구나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캠페인을 지키지 않은 대상자는 자체 근로감독 센터 감독을 통해 해당 법인의 대표와 면담 및 인사교육을 받게 된다.
근무 문화 개선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이번 꿀휴식 캠페인은 협력업체 및 협력 부서원에게도 같은 기준이 적용된다.
이랜드 관계자는 “조직 문화 혁신안 시행 이후 일과 후 개인시간 확보를 통해 자기계발과 건강관리에 힘쓰는 직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며 “제대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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