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이콧' 바른정당, 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회 보이콧' 바른정당, 왜?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07.05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호영 원내대표 "송영무·조대엽 임명하면, 지금보다 더 심한 국회 파행 될 것"
하태경 최고위원 "文, 두 후보자 지명철회하면 다시 협치모드 될 수 있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자,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은 이에 강하게 반발하며 ‘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특히, 바른정당은 “추가경정예산안 요건이 안 된다”고 무조건 반대하던 한국당과 달리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는 임하겠다”고 했으나, 청와대의 김 장관 임명 직후 기존 입장을 선회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자,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은 이에 강하게 반발하며 ‘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특히, 바른정당은 “추가경정예산안 요건이 안 된다”고 무조건 반대하던 한국당과 달리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는 임하겠다”고 했으나, 청와대의 김 장관 임명 직후 기존 입장을 바꿨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김 장관 임명 직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상곤 후보자는 야3당이 누차 부적격자라고 지적해왔다”면서 “야당 주장이 이렇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에서 다른 국회 의사일정 참여는 무의미하다 봐서 일체 추경이나 정부조직법 논의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엄중한 시기를 맞아 국방위, 정보위, 외통위는 소집하겠다”고 밝혔다. 그 이외 상임위는 일체 참여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5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도 바른정당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한층 더 높였다.

이혜훈 대표는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책임질 교육수장으로 김 장관은 절대 부적격하다”면서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가 하는 일에 과감히 협력한다고 말해왔고, 실제로 그래왔지만 이번 일만은 절대 반대다”고 거듭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김상곤만은 절대 반대라고 누누이 선을 그어왔는데, 귓등으로도 안 듣고 무시하면서 협치를 말할 수 있냐”며 “부총리는 고사하고 말단 공직도 부적격하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도 “지금까지 인사청문회 대상자들 중에서 형편없는 사람도 많았지만 교육부장관인 김상곤은 최악 중 최악이다. (문 대통령이 김 장관에게) 무슨 빚을 졌냐”며 강한 비난을 쏟아냈다. 동시에 “상황에 변화가 있으면 상의해서 당의 입장을 정하겠다”며 문재인 정부의 변화를 촉구했다. 즉, 바른정당이 반대해오던 3인(김상곤‧송영무‧조대엽) 중 남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후보자가 자진사퇴하거나 문 대통령이 지명철회를 한다면 다시 ‘협치 모드’로 돌아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이와 관련,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지금 국회가 거의 파행 상태다”면서 “만약에 문 대통령이 두 후보를 임명한다면, 지금보다 더 심한 국회 파행 상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두 후보자가 자진사퇴하거나 문 대통령이 지명철회를 한다면 다시 협치 모드가 될 수 있지만,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나 변화가 없다면 우리당의 입장도 변화가 없다”고 못 박았다.

하태경 최고위원도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가급적 정부에 협치를 해주고 싶다”면서도 “송영무‧조대엽 후보자까지 임명을 강행해 해버리면 현실적으로 협치를 하기는 어렵다. 국회가 전면 파행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두 후보자에 대해 지명철회를 한다면, 다시 협치 모드로 돌아갈 수 있다. 빨리 정부가 입장을 밝혀줬으면 좋겠다”고 정부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