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선택약정할인 25%' 상향이 15일부터 시행되는 가운데 공시지원금 대신 선택약정할인으로 소비자가 쏠릴 것이라는 업계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업계에 따르면 선택약정제도는 단말기를 구입할 시 한 번에 받는 공시지원금 대신, 매달 통신요금을 할인받는 제도로, 과기정보통신부(과기부)와 이동통신사업자(이통사) 간의 힘겨루기 끝에 현행 20%에서 25%으로 상향됐다.
이번 선택약정할인 25% 상향으로, 소비자 '쏠림현상'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선택약정할인 20%가 적용되던 시기에도 선택약정할인을 선택한 소비자는 70% 이상으로, 5% 할인율이 더 상향됐기에 소비자가 몰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번 소비자 쏠림 현상에 업계는 우려스럽다는 반응이다. 제조사와 이통3사가 함께 지원금을 부담하는 공시지원금과 달리 선택약정할인은 이통3사가 지원금을 100% 부담하기 때문이다.
특히 선택약정을 선택한 소비자는 평균가입요금수준(4만원)을 기준으로, 월 1만 원대 통신비 인하가 발생, 이로 인해 이통사 이익이 줄어든다.
김수민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선택 약정 할인율이 현재 20%에서 5%포인트 더 높아지면 연간 3200억 원의 매출이 감소할 전망"이라며 "가입자 비율이 현재 27%에서 40%로 증가하면 연간 1조원의 매출이 감소될 정도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한바 있다.
가입자를 더 많이 유치하기 위해 리베이트까지 제공하며 유치에 열을 올리던 이통사로서, 선택약정할인 선택 고객 유치에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인 모양새다.
업계 관계자는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선택약정할인 25% 상향은 이통사들의 수혈을 통해 제조사만 배불리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선택약정할인 쏠림현상이 많이 우려스럽긴 하나, 그래도 하반기 프리미엄 폰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소비자들이 높은 요금제를 선택할 가능성도 있다"고 입장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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