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전 분야에 자동화 프로젝트 추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문혜원 기자)
신한은행은 지난해 8월 여신업무에 도입한 RPA를 확대, 은행 업무 전반에 자동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기술은 정보통신 시스템 간 손쉬운 연결을 제공, 직원들이 반복적인 작업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직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최근 은행에서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단순 업무를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처리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이번 신한은행의 RPA 프로젝트는 기존의 여신지원업무 외에도 펀드, 외환, 퇴직연금, 파생상품 등 은행업무 전 영역으로 적용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동안 내부인력이 쌓아온 개발역량을 활용하여 3분기 내 적용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이와 함께, 전행적 RPA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꾀하는 동시에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앞서갈 수 있도록 기존 프로세스를 재검토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RPA 전행 확대로 연간 수억 원의 경비절감과 더불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를 고객님들께 제공 할 수 있게 됐다”며 “운영 노하우의 강화로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를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한카드도 지난 1월 RPA 조직을 신설하고 카드 분실 신고, 습득 카드 처리 등 13개 업무에 RPA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사람의 근무량으로 환산하면 월간 1700여 시간을 로봇 소프트웨어가 대신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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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명 : 진실을 외면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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