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영향력자…국립국어원, 외래어 다듬은 말 발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플루언서→영향력자…국립국어원, 외래어 다듬은 말 발표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8.07.17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국립국어원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쓰이는 낯선 외래어 네 개를 골라 다듬은 말을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쓰이는 낯선 외래어 네 개를 골라 다듬은 말을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국립국어원은 ‘공공언어 통합 지원 ­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에서 제안받은 다듬은 말 후보 중에서 말다듬기위원회 회의를 거쳐 다음과 같이 다듬은 말을 선정했다.

국립국어원은 지난 2018년 4월 17일부터 2018년 5월 20일까지 ‘게임 체인저’, ‘번아웃 증후군’, ‘슈퍼 사이클’, ‘인플루언서’를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했다.

공모 결과 말다듬기위원회는 의미의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고려해 ‘게임 체인저’는 ‘국면 전환자(인물), 국면 전환 요소(사건)’, ‘번아웃 증후군’은 ‘탈진 증후군’, ‘슈퍼 사이클’은 ‘장기 호황’, ‘인플루언서’는 ‘영향력자’로 다듬었다.

한편, 국립국어원은 앞으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모듈러 주택’(Modular 住宅), ‘워킹 그룹’(working group), ‘주니어 보드’(junior board),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 ‘트랜스 미디어(trans media)’, ‘키스 앤드 라이드’(kiss&ride)의 다듬은 말을 공모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이나 새로운 공모 소식은 ‘국립국어원 누리집-다듬은 말’이나 ‘공공언어 통합 지원 누리집-우리말 다듬기’’, ‘이렇게 다듬었어요’ 블로그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최종 다듬은 말로 선정된 말을 제안한 사람에게는 상품권을 지급한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