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사업, 前 정권 온실 깨지자 '좌초 위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테마파크사업, 前 정권 온실 깨지자 '좌초 위기'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8.08.03 17: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박근혜 전 정권의 비호 아래 전국 각지에서 추진됐던 테마파크사업이 정권교체 이후 흔들리는 모양새다. 특히 6·13 지방선거로 광역단체장이 바뀐 지역에서는 사업 추진동력 자체가 사라지는 분위기다.

표류하는 인천 송도테마파크…"도시개발사업 청문 결과 이달 내 공개"

▲ 인천 송도테마파크 조감도 ⓒ 부영그룹

3일 업계에 따르면 송도테마파크사업은 2008년부터 옛 대우자동차판매 부지에서 추진 중인 프로젝트로 초기에는 해당 부지의 소유자인 대우자판이 시행사였다. 그러나 2010년 대우자판이 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무산됐고, 2015년 부영주택이 이 부지를 매입해 사업 추진을 지속했다.

당초 송도테마파크사업은 해당 부지를 유원지로만 개발하는 사업이었으나, 인천시는 테마파크 개발을 전제로 부지 절반 가량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건설하는 송도도시개발사업을 부영주택에 허락했다. 자연스럽게 특혜 논란이 제기됐고, 최순실이라는 이름이 등장했다.

특혜 의혹이 제기되자 시(市)는 2015년 12월 말까지 부영주택이 세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사업 인허가 자체를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업계획서 제출 시한은 2016년 6월로, 그리고 다시 2017년 12월 말로 연장됐다.

2015년 12월은 부영주택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3억 원을 출연했을 무렵이다. 또한 2016년 2월에는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과 만나 70억~80억 원 추가 지원에 대해 의논한 바 있다. 유정복 당시 인천시장은 대표적인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다.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은 "부영은 오너가의 탈세 혐의로 곤경에 처해 송도테마파크 사업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는데 시는 어떤 이유에선지 사업허가기간을 연장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유 시장의 소속 정당인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은 "아무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고 맞섰다.

특혜 의혹은 그 이후에도 계속 불거졌다. 인천시가 지난 5월 송도테마파크사업은 '효력 정지'를 시킨 반면, 아파트를 짓는 송도도시개발사업은 사업기한을 오는 8월 31일까지로 추가 연장해 준 것이다.

업계와 지역사회에서는 6·13 지방선거를 한 달 가량 앞둔 시점에서 유 시장이 선거공학적 차원에서 특혜 의혹이 제기된 송도테마파크사업은 효력 정지를 시키고, 시쳇말로 '돈 되는' 도시개발사업은 부영주택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준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이어진 지방선거에서 인천시장은 유 시장에서 여당인 민주당 소속 박남춘 시장으로 교체됐다. 박 시장 체제의 인천시는 부영의 송도테마파크사업 실시계획인가를 반려하고, 송도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하는 등 과거와 180도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인천시의 한 관계자는 "이번주 초 송도도시개발사업 시행사인 부영주택을 대상으로 해당 사업 취소를 위한 청문회를 실시했다"며 "현재 내부적으로 청문회에서 나온 결과를 검토 중이며 이달 중에 이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해당 사업에 능통한 지역 부동산시장의 한 관계자는 "송도도시개발사업은 처음부터 허용되면 안 되는 사업이었고, 유원지를 만드는 당초 송도테마파크사업도 인허가가 떨어질 수 없는 사업"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사업부지 실소유주라고 볼 수 있는 대우송도개발 주주들의 동의서도 받지 않고 어떻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한 건지, 인천시와 부영을 아직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안 풀리는 일산 한류테마파크…'이름까지 바꿨는데'

▲ 일산 한류 문화콘텐츠단지 조감도 ⓒ CJ그룹

경기 고양 일산신도시 장항동 일원에서 추진 중인 문화콘텐츠단지 조성사업도 전 정권의 온실이 깨지자 흔들리고 있다.

문화콘텐츠단지 조성사업은 CJ그룹이 총 사업비 1조7000억 원을 투자하는 프로젝트로 테마파크, 상업시설, 공연장, 호텔 등을 30만2153㎡ 규모로 짓는 대규모 사업이다.

당초 해당 사업의 이름은 'K-컬처밸리'로,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의 일환인 문화창조융합벨트 핵심 사업이었다. CJ그룹은 한류콘텐츠를 유통하고 확산시키는 '한류 소비 플랫폼'을 만들겠다며 이를 추진했다. 2016년 5월 열린 K-컬쳐밸리 기공식에 박근혜씨가 직접 참석하고 축사를 할 정도로 친정부적 성향의 사업이었다는 게 업계 평가다.

그러나 이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졌고, K-컬쳐밸리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CJ가 선정되는 과정에서 최순실씨 측근 차은택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한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수첩에서 'K-컬처밸리 1조→1.4조, 한식 세계화 K-Food, KCON 평창'이라는 내용이 '2016년 10월 2일 CJ약속'이라는 문구와 함께 발견되기도 했다. KCON은 CJ E&M이 주최하는 한류문화 행사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2016년 8월 특별사면된 바 있다.

이와 관련, 2016년 경기도의회는 K-컬쳐밸리 사업에 대한 청와대 개입설과 각종 특혜 제공 의혹에 대해 행정사무조사를 펼쳤으나 주요 증인의 출석거부와 검찰구속 등으로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고, 해당 조사는 특별한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한 채 막을 내렸다.

이후 CJ그룹은 K-컬쳐밸리라는 본명이 부담스러웠는지, 지난해 9월 정부정책사업에서 민간사업으로 변경되면서 이를 문화콘텐츠단지(가칭)로 변경했다. 또한 안 전 수석의 수첩에 '1.4조'라는 문구로 적힌 1조4000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1조7000억 원으로 늘렸다. 부정적인 여론을 희석시키기 위해 나름 노력을 한 셈이다.

하지만 정권이 교체되고, 이어진 6·13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인사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당선되면서 해당 사업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당초 지난 5월 착공을 목표로 했으나 아직도 삽을 제대로 푸지 못한 실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는 CJ그룹이 신청한 개발계획 수정변경안을 지난 4월에 이어 지난달에도 승인하지 않았다. 연내 착공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중론이다.

지역 부동산시장의 한 관계자는 "토지공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너무 헐값에 CJ그룹에 땅을 넘긴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경기도청 내에서 나오고 있는 것으로 들었다"며 "더욱이 해당 부지는 GTX 등 개발호재로 최근 더 오름세다. 정권이 바뀌었고, 지자체장도 교체됐으니 뭔가 다른 기류가 흐르는 것 같다"고 말했다.

화성 유니버설스튜디오, 前 정권 온실 깨지자 좌초된 대표 사례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두 사업이 화성 유니버설스튜디오 사업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화성 유니버설스튜디오 사업은 총 사업비 5조 원을 투자해 경기 화성 송산그린시티에 테마파크 유니버설 스튜디오를 유치하고 쇼핑몰, 골프장, 콘도 등을 짓는 대형 프로젝트로, 2007년 계획이 발표됐으나 부지를 소유한 한국수자원공사와 시행사 등이 세부적인 내용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해 중단됐다.

앞길이 불투명했던 해당 사업은 2012년 박근혜씨가 대선 공약에 화성 유니버설스튜디오 유치를 포함시키면서 숨통이 트였고, 이어 친박(친박근혜)계 좌장 서청원 의원이 2013년 10월 재보궐선거 때 이를 지역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활기를 되찾았다.

하지만 이후 미국 유니버설 본사가 '한국수자원공사와 어떤 사업적 관계도 맺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와 동시에 친박계의 몰락과 탄핵정국이 이어지면서 2017년 최종 무산됐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각사각 2018-08-14 16:54:01
인구 3백만도시에
테마파크하나없어 부천 웅진,일산 원마운트
등등찾아다니고
송도 유원디 대신할큰 테마파크 필요합니다.
인천대공원은 그냥 공원이고

광역시격에 맞는 테마파크 추진좀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