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소비자용 4TB 4비트 SSD 양산 돌입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전자, 소비자용 4TB 4비트 SSD 양산 돌입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8.08.07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기범 기자) 

▲ 삼성전자 4TB QLC SSD 사진 ⓒ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1Tb(테라비트) 4비트 V낸드(V4)를 기반으로 한 '소비자용 4TB 4비트 QLC(Quad Level Cell) SATA SSD(Solid State Drive)'를 업계 최초로 본격 양산한다고 7일 밝혔다.

이 제품은 기존 고성능 3비트 SSD와 동등 수준의 성능과 동작 특성을 구현한다.

2006년 32GB 1비트(Single Level Cell, SLC) SSD를 출시하며 업계 최초로 PC SSD 시장을 열었던 삼성전자는 2010년 2비트(Multi Level Cell, MLC) SSD, 2012년 3비트(Triple Level Cell, TLC) SSD에 이어 지난달부터는 4비트 SSD 양산에 돌입했다.

QLC는 1개의 셀에 2진수 4자리 데이터를 담는 기술로, 셀 하나에 저장하는 데이터가 기존 3비트에서 4비트로 늘어나면 동일 칩 크기에서 저장 용량을 33%나 늘릴 수 있다.

하지만 하나의 셀이 구분해야 하는 데이터 경우의 수가 8개에서 16개로 늘어나면서 각 단위당 전하량(보관된 전자의 총합)이 절반 수준으로 낮아져 더욱 세밀하게 제어해야 하므로 제품의 최고 성능 달성과 속도를 지속 유지하는 기술적 난이도가 급속도로 높아진다.

삼성전자는 4세대(64단) 1Tb 4비트 V낸드 칩 32개를 이용해 업계 최대인 4TB SSD를 만들었으며, 기존 고성능 3비트 SSD용 컨트롤러와 TurboWrite 기술을 활용해 '4TB QLC SATA SSD'의 읽기 속도 540MB/s 와 쓰기 속도 520MB/s를 구현했다.

이는 기존 고성능 3비트 SSD와 동등 수준이다.

한편, 1Tb 4비트 V낸드는 칩 하나만으로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고성능 128GB 메모리카드를 만들 수 있어 향후 고성능·고용량 스토리지의 대중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재수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새롭게 출시하는 소비자용 4비트 SSD는 테라바이트 SSD 대중화를 선도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 소비자 시장에 이어 기업 시장까지 적용분야가 확대되며 테라바이트 SSD 제품의 비중이 빠르게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소비자용 2.5인치 4비트 SSD 라인업으로 1, 2, 4TB 등 3가지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용 M.2 NVMe SSD를 연이어 출시하는 한편, 추후 성능과 특성을 향상시킨 5세대(9x단) 4비트 V낸드 양산을 통해 4비트 SSD 라인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