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靑, ´김태우 의혹´ 檢 압수수색 수용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靑, ´김태우 의혹´ 檢 압수수색 수용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8.12.26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경원 ˝조국·임종석 국회 운영위 출석해야˝
신용한, 바른미래당 탈당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지난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전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수사관이 자신의 비위 혐의를 덮기 위해서 일방적으로 주장한 내용을 언론이 여과 없이 보도하는 상황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오늘 법무부에 추가로 징계요청서를 발송했다"고 밝히는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 ⓒ뉴시스

靑, ´김태우 의혹´ 檢 압수수색 수용

청와대가 26일 김태우 전직 특별감찰반원의 폭로로 시작된 '민간인 첩보동향' 수집 의혹과 관련한 검찰 압수수색을 수용했다.

지난 21일부터 관련 사건 수사를 개시한 서울 동부지검은 이날 오전 특감반 사무실이 있는 서울 창성동 별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했다. 이날 창성동 특감반 사무실에서 민간인 첩보동향 관련 사안으로 범위를 국한해 자료를 임의제출 방식으로 수집했으며, 반부패비서관실이 있는 여민관에서도 임의제출 방식으로 자료를 건네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017년 초, 박영수 특검이 국정농단 수사와 관련해 청와대를 압수수색하려고 할 때 당시 박근혜 정부는 이를 거부한 바 있다. 형사소송법 110조 1항에 따르면 '군사상 비밀을 요하는 장소는 그 책임자의 승낙 없이는 압수 또는 수색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어, 청와대는 압수수색을 거부할 수 있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압수수색을 수용하며, 검찰의 수사를 통해 오히려 의혹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압수수색 직후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금일 자유한국당 고발 사건과 관련하여 서울동부지검 검사와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 청와대는 절차에 따라 성실히 협조했다"고 밝혔다.

▲ 26일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조국·임종석 국회 운영위 출석해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6일 "청와대 특별감찰관 사건의 몸통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라며 "국회 운영위원회에 이들이 출석해 진실을 말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민간인에 대한 불법 사찰이 있었다는 게 사실로 드러났고, 게다가 고위공직자에 대해 휴대폰 디지털 감식도 했다는 게 드러났다"면서 현 정부가 적폐청산을 외쳤지만, 사실상 신적폐를 양산해 왔다는 게 분명해졌다"고 주장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유치원 3법' 관련, "여당은 유치원법에 대해 패스트트랙(국회법상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걸겠다고 하는데 여당과 청와대가 오만이 끝을 모른다"면서 "패스트트랙은 사실상 슬로우트랙이 명백하며, 내일 본회의까지 시간이 남았고 6인 협의체의 논의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패스트트랙에 태우겠다는 것은 내일 본회의를 거부하겠다는 생각이나 다름없다"고 날을 세웠다.

신용한, 바른미래당 탈당

신용한 전 충북지사 후보가 26일 바른미래당 탈당을 선언했다.

신 전 후보는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새로운 가능성으로 시작했던 바른미래당은 저의 소신이나 비전, 가치, 철학과 너무 크게 결이 어긋나 있었다"면서 "개혁과 변화의 열정 하나로 혈혈단신 기성정치에 도전했던 초심 그대로 삭풍이 몰아치는 광야에 다시 서겠다"고 밝혔다.

신 전 후보는 바른미래당 창당 후 공개입당 1호로 기록됐던 인물로,  박근혜 정부에선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을 지내기도 했던 인사다. 탈당 후 신 전 후보는 "다른 당에 입당할 생각은 없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