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기 KB금융지주 회장 ‘직무정지’ 중징계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황영기 KB금융지주 회장 ‘직무정지’ 중징계
  • 박세욱 기자
  • 승인 2009.09.0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이 황영기 KB금융지주 회장에 대해 직무정지에 해당하는 중징계를 결정했다. 이 같이 현직 은행권 최고경영자급에게 직무정지라는 징계가 내려진 건 무척이나 이례적인 일이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3일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황 회장이 우리은행장 재직 시절 파생상품에 투자해 손실을 본 것과 관련해 심의를 한 끝에 '직무정지 상당'이라는 4일 중징계를 내렸다.
 

오는 9일 금융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해야 최종 결정이 확정되지만, 금융당국에선 제재심의위의 결과가 지금과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은행은 2005~2007년 부채담보부증권과 신용부도스와프 등 파생상품에 15억8000만달러를 투자했고, 지난해 금융위기 여파로 이 상품들의 가격이 폭락하면서 투자액의 90%에 해당하는 1조6200억원을 손실처리했다.
 
이 가운데 황 회장 재임 때 이뤄진 투자로 입은 손실은 1조1800억원이다. 황 회장은 2007년3월 우리은행장 임기를 마치고 지난해 9월 KB지주 회장에 취임했다.
 
지난 6월 우리은행을 검사한 금감원 실무진은 이날 회의에서 "황 회장이 관련 법규를 어겨가며 무리한 투자를 한 결과 우리은행이 막대한 손실을 입었기 때문에 중징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황 회장 쪽은 대리인이 참석해 "황 회장 본인이 직접 투자 지시를 내린 적이 없고 부행장 전결로 이뤄진 적법한 투자였으며, 본인의 재임 기간에는 손실이 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결국 제재심의위는 금감원 실무진의 손을 들어줬다.
 
만약 이날 결정이 금융위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면, 황 회장은 징계 확정일로부터 4년간 금융회사 임원이 될 수 없다는 규정에 따라 2011년 회장 임기를 마친 뒤 연임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다른 금융회사 취업도 힘들어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