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시세 예측 난항…조미료·통조림 선물세트 물량 늘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이마트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37일간 전국 점포와 온라인몰을 통해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에 돌입한다.
해당 기간 선물세트를 구입하면 최대 40%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구매한 선물세트는 필요 시 고객의 요청에 따라 다음달 28일부터 오는 9월 10일까지 수령처로 배송된다.
올해 추석은 9월 13일로 지난 2014년 이후 가장 빠른 추석으로, 선물세트 사전예약 역시 평년과는 다른 양상을 띤다.
우선 이른 추석이 찾아오면서 신선식품 시세 예측, 물량 확보에 난항이 예상됨에 따라 물량 계획에 변화가 생겼다. 추석 선물세트 대품인 과일의 경우 이른 추석으로 인해 시세 예측이나 출하 물량 파악이 어려워진 만큼 대체 상품으로 조미료·통조림 등 가공식품 기획 물량을 늘린 것이 대표적이다.
실제로 이마트는 조미료·통조림 선물세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해 주요 품목을 중심으로 사전예약 준비 물량을 10~30% 가량 늘렸다.
사전예약 판매 일수도 전년보다 5일 줄어들었다. 사전예약 수요 증가로 지속적으로 길어지던 사전예약 판매 기간이 줄어든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올해의 경우 추석 선물세트 예약판매 기간이 바캉스 시즌과 겹치면서 수요가 분산될 수 있음을 고려해 판매 일수를 단축시켰다.
실제로 이마트가 2012년 이후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기간을 살펴본 결과, 판매일수가 줄어든 사례는 한 차례에 불과했다. 전체 판매 기간은 지난 2012년 17일에서 지난해 기준 42일로 두 배 이상 길어졌다.
매해 늘려오던 사전예약 선물세트 품목 수는 올해도 늘어났다. 올 추석 이마트 카탈로그에 실린 사전예약 선물세트는 총 320종으로, 전년보다 30종 증가했다. 이마트는 사전예약 선물세트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올해도 사전예약 판매 매출 구성비가 역대 최고인 35%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상품 다양화에 나섰다.
이마트의 연도별 사전예약 선물세트 매출 비중은 지난 2012년 추석 5.3%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32.1%로 6배 이상 급증했다. 과거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가 통조림세트, 샴푸세트 등을 사전에 대량으로 구매하는 법인고객을 주 대상으로 삼았다면 오늘날에는 실속형 소비를 위해 미리미리 선물세트 구매에 나서는 개인 고객들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마트는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에 맞춰 다양한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우선 행사상품을 행사카드로 구매 시 △최대 4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구매 금액대별 상품권 증정 행사도 마련했다. 다음달 16일 이전에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1000만원 이상 결제 시 구매 금액의 15%에 해당하는 150만 원 상품권을 증정하는 등 초기 수요 잡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5년 만에 찾아온 이른 추석이 명절 선물세트 사전예약 풍경마저 바꿔 놓은 가운데 알찬 상품과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했다”며 “양질의 추석 선물세트를 합리적인 가격에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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