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분기부터 콘텐츠 매출 구분 게임·스토리·뮤직·미디어로 변경
광고·커머스·콘텐츠 전 부문 고른 성장세…영업비 전년比 39%↑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카카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1조 3522억 원, 영업이익 1626억 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42%, 66% 증가한 수치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3% 올랐다. 영업이익률은 12%로 집계됐다.
카카오는 지난 상반기 카카오페이지·카카오엠·멜론 3사를 합병하면서, 이번 분기부터 콘텐츠 부문 매출을 △게임 △스토리(픽코마·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플랫폼 등) △뮤직(멜론 플랫폼·음원·음반 유통·음악 공연) △미디어(오리지널 콘텐츠·드라마·영화 제작과 연예매니지먼트 등)로 재분류했다.
플랫폼 부문 2분기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47% 증가한 7618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10% 상승했다.
톡비즈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52%, 전 분기 대비 5% 증가한 3905억 원이다. 비즈보드와 카카오톡 채널 덕분에 광고형 매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지난해 동기와 전 분기 대비 모두 7% 증가한 1251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프리미엄 택시 수요 증가와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동기 대비 73%, 전 분기 대비 20% 오른 2462억 원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35%, 전 분기 대비 5% 상승한 5904억 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부문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57%, 전 분기 대비 7% 성장한 1864억 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재팬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글로벌 만화앱 매출 1위를 달성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IP유통 거래액이 증가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뮤직 부문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11%, 전 분기 대비 2% 오른 1881억 원을 달성했다. 미디어 부문 매출은 오리지널 콘텐츠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인기로 지난해 동기 대비 112%, 전 분기 대비 20% 증가한 874억 원을 기록했다.
게임 부문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20% 증가했지만, 전 분기 대비 1% 소폭 감소한 1286억 원이다.
한편, 카카오는 올해 2분기 영업비용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39% 늘어난 1조 1896억 원을 지출했다. 전 분기 대비 8% 오른 수치다. 카카오 관계자는 “인건비 증가와 사업 관련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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