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핀트의 2021년 주요 성과를 4일 공개했다.
2021년은 투자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며 인공지능 투자일임 서비스의 대중화를 앞당긴 핀트의 성장세가 도드라진 한 해였다.
지난 12월 30일 기준 핀트의 고객 수는 64만 명으로, 31만 명이었던 2020년 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AI 엔진 아이작으로 대표되는 기술력과 고객 개개인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금융 서비스가 MZ세대와 기성세대를 모두 끌어들인 것으로 분석된다.
신규 투자일임 계약 수도 크게 늘어 지난해에만 9만8000개의 계좌가 새롭게 개설됐다. 핀트를 출시한 이래로 2020년까지 총 7만2000개의 계좌가 생성됐는데, 1년만에 136% 급증하며 기존 수치를 뛰어 넘었다. 2021년까지 누적 17만 개의 계좌가 개설됐고, 이 중 5만 개가 넘는 계좌를 AI가 개별적으로 운용 중이다. 이는 AI 비대면 투자일임 서비스로는 최다 건수다.
투자일임자산의 성장세가 가장 눈에 띈다. 2020년까지 280억 원의 AUM을 기록 중이던 핀트는 지난해 말 평가액 기준 1000억 AUM을 달성했다. 1년이 채 되기도 전에 257%가 증가한 수치로, 3분기에만 270억 원이 유입되는 등 증가세가 가속화되는 모습이다.
수익률도 준수한 성과를 보였다. 2021년 12월 30일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 공시된 해외 적극투자형의 경우 1년간 수익률이 20.7%에 달했다. 올해 코스닥(6.16%), 코스피(4.17%) 수익률을 웃도는 실적이다.
정인영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대표는 “핀트가 대표 간편투자 서비스로 성장할 수 있었던 데는 고객들의 꾸준한 신뢰와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임인년에도 핀트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누구나 일상 생활 속에서 더 나은 금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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