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코로나시대 디지털 소비 트렌드 제시 [카드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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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코로나시대 디지털 소비 트렌드 제시 [카드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4.21 11: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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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카드, 봄맞이 이벤트 실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신한카드 CI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자사 고객의 소비데이터를 분석, 코로나19 환경과 디지털경제 가속화에 따른 관련 소비 변화를 연령과 지역 등에 따라 입체적으로 분석해 21일 제시했다.ⓒ신한카드 CI

신한카드, 코로나시대 디지털 소비 트렌드 제시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자사 고객의 소비데이터를 분석, 코로나19 환경과 디지털경제 가속화에 따른 관련 소비 변화를 연령과 지역 등에 따라 입체적으로 분석해 21일 제시했다.

금번 데이터 분석 대상은 온라인 업종 전체와 대표적인 디지털 소비 업종인 배달앱·신선식품몰, OTT·음원 스트리밍, 간편결제서비스로 2019년과 2021년을 신한카드 이용 기준으로 비교한 수치다.

먼저, 온라인 업종 전체의 연도별 이용 추이를 살펴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의 전년대비 이용 증가율은 각각 14%, 23%, 22%로 나타나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온라인 업종의 2019년대비 2021년 연령별 이용 증가율의 경우 20대는 45%, 30대 63%, 40대 84%, 50대 110%, 60대이상 142%로 전체 71% 대비해 디지털 소외 계층으로 인식되던 40대 이상의 연령층의 이용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동 기간 동안의 지역별 이용 증가율의 경우 서울 76%, 경기 78%, 광역시 65%, 그 외 지역 61%로 수도권의 이용 증가율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배달과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도 동기간 동안 4050세대의 이용 비중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배달앱의 경우 20대 이용 비중은 41% → 30%, 30대는 39% → 37%로 줄어든 반면, 40대는 15% → 24%, 50대이상은 5% → 9%로 증가했다. 신선식품몰 이용 비중 역시 20대의 경우 11% → 10%, 30대는 40% → 32%로 줄어든 반면, 40대는 35% → 37%, 50대 이상은 14% → 21%로 증가했다. 코로나로 외식이 어려워짐에 따라 재택 등 집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져 중장년층의 이용이 늘어난 걸로 연구소측은 내다봤다.

OTT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디지털 컨텐츠의 경우 과거 20대의 이용이 월등했던 것과 달리, 타 세대의 이용이 증가해 점차 범용 서비스화 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졌다. OTT와 음원 스트리밍 이용 비중의 경우 20대는 각각 44% → 34%, 44% → 37%로 줄어든 반면, 30대는 29% → 31%, 29% → 29%, 40대는 18% → 22%, 20% → 22%, 50대 이상은 9% → 13%, 7% → 11%로 증가했다. 지역별 이용의 경우 비수도권에서 OTT 이용 비중이 38% → 41%, 음원 스트리밍 이용 비중은 41% → 42%로 증가,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나 거리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비수도권의 이용이 증가한 걸로 연구소측은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이커머스 · 모바일 쇼핑과 밀접한 간편결제의 경우도 중장년층의  비중이 늘어났다. 이용 비중 변화를 살펴보면 20대는 34% → 29%, 30대는 35% → 34%로 감소한 반면, 40대는 22% → 24%, 50대이상은 9% → 13%로 증가, 디지털 기기에 대한 친숙도 증가로 간편결제의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중 일부는 빠른 배송 등의 핵심 서비스를 수도권 중심으로 제공하거나 오프라인 현장결제를 수도권에 밀집된 대형 프렌차이즈에서만 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수도권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비중이 57% → 59%로 다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코로나19와 디지털 경제 가속화에 따라 우리 삶의 소비 행태가 얼마나 달라졌는지 금번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소비행태 분석을 통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지속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삼성카드 로고
삼성카드는 피크닉의 계절을 맞이해 나들이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봄맞이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21일 밝혔다.ⓒ삼성카드 로고

삼성카드, 봄맞이 이벤트 실시

삼성카드는 피크닉의 계절을 맞이해 나들이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봄맞이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21일 밝혔다.

먼저 최대 80% 할인된 금액으로 호텔 결제비용을 결제할 수 있는 호캉스 이벤트를 선보인다.

오는 30일까지, 삼성카드 여행에 있는 제휴사 페이지 또는 이벤트 페이지 내 '예약 바로가기'를 통해 호텔 예약과 결제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 부킹닷컴에서 호텔 예약시 7% 캐시백을, 아고다에서 예약시 최대 80% 즉시할인 혜택을, 호텔스닷컴∙익스피디아에서 예약시 최대 75% 즉시할인혜택과 삼성카드 회원 우대 추가 7%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하나투어와 함께 숙박 결제요금을 할인해주는 '대한민국 숙박대전 2022' 이벤트도 준비했다. 오는 5월 8일까지 하나투어 공식 홈페이지, 앱 또는 삼성카드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행사 상품 결제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0만 원 이상 결제시 7000원 결제일 할인 혜택을, 20만 원 이상 결제시 1만5000원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공원 혜택 또한 마련했다.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 '롯데월드카드'로 종합이용권 구매시, 4인까지 우대가 혜택을 제공한다. 1일권 4인 가족권의 경우 최대 12만5000원이 할인된 9만9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서울스카이에서 롯데월드카드로 '아쿠아리움&서울스카이 패키지권' 구매시 2인까지 우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봄맞이 피크닉을 기다렸던 고객들을 위해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이벤트를 지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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