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롯데카드, 타사카드도 앱카드 등록·사용…‘로카페이’ 오픈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는 기존 앱카드 서비스를 개선한 ‘로카페이’를 디지로카앱에 선보인다 23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결제수단 선택의 폭과 서비스 이용가능 고객의 범위를 확장시킨 것이 특징이다. 롯데카드는 물론 기존 앱카드에는 등록할 수 없었던 타사 카드, 선불형 교통카드 등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다.
먼저, 롯데카드 회원이 아니어도 로카페이 이용이 가능하다. 로카페이는 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를 지원해 참여 카드사의 신용 및 체크카드를 등록해 결제할 수 있다. 등록한 카드는 편의점, 마트 등 앱카드 바코드 결제가 가능한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신용카드가 없어도 로카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 로카페이 가입 시, 기본 결제수단으로 ‘로카 캐시비 모바일’이 자동으로 발급된다. 로카 캐시비 모바일은 신용카드 온라인 가맹점 결제나 NFC 기능(안드로이드)을 통해 지하철, 버스에 탑승할 수 있는 모바일 선불전자지급수단이다.
신용카드와 연결하면 모바일 후불 교통카드로도 사용 가능하다. 충전은 로카페이에 등록된 결제수단을 통한 간편결제나 계좌이체 및 휴대폰 결제로 할 수 있다. 롯데카드는 추후 로카 캐시비 모바일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모빌리티 관련 혜택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캐시비 발행사 ‘로카모빌리티’에서 발급한 선불형 교통카드를 로카페이에 등록하면, 보다 다양한 가맹점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선불형 교통카드를 온라인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없었고 충전도 오프라인 충전소에 방문해야만 했지만, 로카페이에 선불형 교통카드를 등록하면 대중교통은 물론 온라인 가맹점에서도 결제가 가능하고. 로카페이 간편결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를 통해 손쉽게 충전할 수 있어 편리하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카드사 앱카드를 넘어 새로운 페이로 진화하는 과정이며, 추후 등록 가능 결제수단을 확장할 예정”이라며 “로카페이를 통해 회원 저변을 넓히고, 데이터 분석역량과 모빌리티 관련 서비스 경험을 토대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카드는 고객이 대중교통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로카페이 UI·UX(사용자 환경·경험)를 구성했다. 로카페이 메인화면에서 원하는 모바일 교통카드를 터치 한 번으로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카드별 ‘모바일교통 ON·OFF(온·오프)’ 기능을 추가했다.
기존에는 휴대폰 화면이 켜져 있어야만 교통단말기 태그가 가능했던 점이 개선돼 화면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의 결제도 지원한다. 또, 교통 이용 시마다 이용내역을 PUSH(푸시)로 안내하고, 교통 이용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이용내역 화면도 개선했다.
신한카드, ‘이브리웨어’ 출시 기념 ‘전기차 충전 이벤트’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전기차 충전 특화카드인 ‘신한카드 이브리웨어(EVerywhere)’ 출시를 기념해 전기차 충전 서비스 전문회사 ‘대영채비’(이하 채비)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먼저, 신한카드 이브리웨어로 오는 5월 31일까지 1회 이상 충전결제를 포함해 12만 원 이상 이용 시 10만 원 캐시백을 제공한다.
또한, 채비 멤버십 신규 가입 후 신한카드 이브리웨어를 등록해 충전료 1회 5000원 이상 결제 시 5000 채비 크레딧, 해당 카드로 구독 상품 ‘채비패스’ 구독료 결제 시 1만 채비 크레딧을 추가로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3월 31일까지 채비 앱과 홈페이지를 통해 이벤트에 응모하고 최근 6개월 이내 신한 신용카드 이용 이력없이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신한카드 이브리웨어를 발급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한편, 신한카드 이브리웨어는 전기차 이용 고객 편의 향상에 초점을 맞춰, 전기차 충전 금액의 최대 40%를 캐시백해주는 상품이다.
전월 이용금액이 80만 원 이상인 경우 전기차 충전 금액의 30%, 40만 원 이상 80만 원 미만인 경우 20%를 캐시백해주며, 여기에 ‘생활 서비스’ 분야 1회 이상 이용 시 전기차 충전 금액의 5~10%를 추가 캐시백을 제공해, 최대 40% 캐시백 혜택이 가능하다.
‘생활 서비스’는 디지털 구독, 이동통신, 편의점, 베이커리·커피전문점 영역으로, 해당 영역 이용 시 전기차 충전 추가 캐시백 뿐 아니라, 월 5000원 한도내 캐시백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모두의 주차장, 카카오T주차 앱에서 5000원 이상 결제 시 월 2회 5000원 캐시백도 제공한다.
신한카드 이브리웨어 연회비는 국내 전용 1만 9000원, 해외 겸용 (VISA) 2만 2000원이다.
우리카드,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23’ VIP 초대권 증정·할인 이벤트
우리카드(사장 김정기)는 오는 27일까지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23’ 이벤트를 진행한다.
23일 우리카드에 따르면 이번 이벤트는 응모한 우리카드 고객(법인, 기프트카드 제외) 중 추첨을 통해 총 50명 대상으로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23 VIP초대권(1인 2매), 행사기념 굿즈를 증정한다.
아울러 해당 행사가 진행되는 오는 3월 2~5일 입장권 3000원(결제 시 인당 적용) 현장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통해 금융과 문화가 접목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욱 풍성한 혜택을 준비할 예정이다”라며 “우리금융그룹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 중이며 우리카드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우리WON카드 및 우리WON멤버스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리카드는 사단법인 한국조각가협회와 협업해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23’ 작품을 채널에서 소개한다.
제12회를 맞은 이 페스타는 ‘조각, 공간을 넘다’라는 주제로 조각작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국제전시다. 특별전으로 서울특별시 청년작가특별전, 중국현대조각특별전, 원로조각가특별전, 기업부스특별전, 지자체관, 문화재단관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10명의 작가가 개인전으로 참가한다.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