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약품, 당뇨 복합제 ‘듀글로우정’ 출시…“합병증 예방 효과 기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일약품, 당뇨 복합제 ‘듀글로우정’ 출시…“합병증 예방 효과 기대”
  • 정경환 기자
  • 승인 2023.12.04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임상을 통한 혈당 강하 효과 및 안전성 확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경환 기자]

제일약품의 당뇨 복합제 ‘듀글로우정’. ⓒ 제일약품
제일약품의 당뇨 복합제 ‘듀글로우정’. ⓒ 제일약품

제일약품은 당뇨 복합제 신규 제품 ‘듀글로우정’(성분명 다파글리플로진, 피오글리타존)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듀글로우정'은 SGLT-2 억제제 계열 다파글리플로진(Dapagliflozin)성분과 치아졸리딘디온(Thiazolidindione, TZD) 계열인 피오글리타존(Pioglitazone) 성분을 결합한 복합제다. 두 성분은 2023 미국당뇨병학회(ADA) 가이드라인에서 고효능군으로 분류, 혈당 강하에 높은 효과를 보여 2형 당뇨 환자의 혈당 관리에 유용하다.

실제 다파글리플로진은 소변으로 당을 배출시키는 기전을 갖고 있으며, 피오글리타존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기전을 갖고 있어 장기간 혈당 관리에 효과적이다.

회사 측은 "두 성분의 조합은 각 성분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줄 수 있는 상호보완적 성격"이라며 "체중 변화나 부종 등의 부작용 발생 우려는 줄고, 뇌졸중과 심근경색, 심뇌혈관 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등 2형 당뇨 환자의 주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제일약품에 따르면, 자체 진행한 임상 3상에서 메트포르민 및 다파글리플로진을 투여를 메트포르민 및 듀글로우정으로 변환했을 때, 당화혈색소 0.69%의 추가 감소를 보였고, 이상반응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 인슐린 저항성의 지표인 항상성 모델 평가(HOMA-IR) 및 중성지방(TG), 고밀도 지단백질 콜레스테롤(HDL-C) 등 지질 수치도 대조군 대비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

양지효 제일약품 마케팅 PM은 “당뇨병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인 합병증 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혈당 관리가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듀글로우정은 당뇨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것”이라며 “듀글로우정을 통해 효과적인 혈당 관리와 심뇌혈관 질환 예방 등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담당업무 : 산업부를 맡고 있습니다.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