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검사 출신 ‘특혜성 공천’ 여부 [총선 최대변수①]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통령실·검사 출신 ‘특혜성 공천’ 여부 [총선 최대변수①]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4.02.15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0대 총선, 공천 파동으로 참패한 새누리당…특혜성 공천 여부에 승패 갈릴 가능성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제22대 총선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야권의 ‘정권 심판론’과 여권의 ‘86세대 청산론’이 맞부딪치는 이번 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팽팽한 접전일수록 작은 변수 하나가 승부의 추를 기울게 만드는 법이다. <시사오늘>은 남은 기간 동안 선거 승패를 가를 수 있는 세 가지 포인트를 짚어 봤다.

여당의 공정한 공천 여부는 총선 판도를 뒤흔들 변수 중 하나로 꼽힌다. ⓒ시사오늘
여당의 공정한 공천 여부는 총선 판도를 뒤흔들 변수 중 하나로 꼽힌다. ⓒ시사오늘

대통령에겐 유혹이 따른다. ‘공천’에 대한 유혹이다. 대통령은 여당이 정부를 위해 움직여주길 바란다. 그러나 여당 입당은 다르다. 저마다 셈법이 있다. 차기 대선을 노리는 인물도 있고, 당권을 잡으려는 인물도 있다. 애초에 대통령과 생각이 다른 사람도 있다. 때문에 대통령은 원활한 국정 운영을 위해 측근들을 국회로 들여보내려 한다.

하지만 이런 과욕은 필시 이전투구(泥田鬪狗)로 연결된다. 모든 지역구엔 그곳의 ‘터줏대감’들이 있다. 현역 국회의원일 수도 있고, 차기 총선을 준비하며 4년 동안 터를 닦아온 원외(院外) 인사일 수도 있다. 어느 쪽이든, 권력자가 내려 보낸 ‘낙하산’을 달가워할 리 없다. 당연히 담장 밖으로까지 파열음이 새나오기 마련이다.

국민은 이런 권력 다툼을 좌시하지 않는다. 자신들의 이익에 눈이 멀어 국민의 삶은 도외시(度外視)하는 ‘정치꾼’들을 반드시 심판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2016년 제20대 총선이다.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에서는 친박(親朴)과 비박(非朴) 간 갈등이 벌어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원하는 ‘진실한 사람’과 그 안에 들지 못한 후보들의 볼썽사나운 다툼이었다.

결국 제20대 총선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승리로 끝났다. 의석수 차이는 1석에 불과했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새누리당의 참패였다. 당시 민주당은 안철수 의원의 탈당으로 분열된 상태였다. 야권 분열에 힘입은 새누리당이 180석을 차지할 수 있다는 전망마저 나왔을 정도였다. 그러나 국민은 잿밥에만 관심이 있던 새누리당에 회초리를 들었다.

그리고 이는 제22대 총선을 뒤흔들 변수 중 하나이기도 하다. 벌써부터 언론에서는 대통령실 출신들의 ‘양지(陽地) 출마’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대통령실 참모 출신 공천 신청자 38명 중 비서관급 이상은 13명. 그 중 9명이 강남, 영남 등 국민의힘 현역 지역구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진다.

자연히 잡음이 터져 나온다. 지난주 <시사오늘>과 만난 여당 초선 의원실 관계자는 “지역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이 대통령실 출신이라는 이유로 서너 달 전에 내려와서 표를 달라는 게 황당하다”면서 “지역민들도 반응이 좋지 않다. 이런 식으로 공천이 이뤄지면 참패할 수도 있다”고 했다.

이상민 의원도 7일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윤석열 정권으로부터 여러 가지 공직 혜택을 받은 분들은 누구보다 솔선수범할 필요가 있다”며 “더 좋은 지역이라고 알려진 대구·경북이나 부산·영남에 신청을 하고 공천을 받게 되면 오히려 대통령한테도 마이너스”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역시 이를 의식한 듯, 지난 5일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이 여당 우세 지역에 지원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다시 한 번 입장을 밝힌다”며 “대통령은 누구도 특혜 받지 않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을 당에 누차 당부한 바 있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7일 방송된 KBS 신년 대담에서 “(대통령실 출신에 대한) 후광은 없을 것”이라며 “특혜는 아예 기대도 하지 말고, 나 자신도 그렇게 해줄 능력이 안 된다. 공정하게 룰에 따라 뛰라고만 말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통령실 출신 혹은 검사 출신 예비후보들이 특혜성 공천을 받는지 여부가 선거 승패의 가늠자로 작용할 거라는 분석이다. 윤 대통령의 공언대로 특혜 없이 경선을 통한 공천이 이뤄진다면 선거 판도에 큰 영향은 없겠지만, 약속과는 반대로 친윤(親尹)을 자처하는 이들이 양지에서 전략공천을 받는다면 당내 갈등의 격화로 선거 전체를 그르쳤던 2016년 제20대 총선의 재판(再版)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일각에서는 공정한 경선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무소속 출마를 검토하겠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여당의 한 예비후보는 14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경선을 해서 지면 승복하겠지만 경선 기회도 주지 않고 대통령실 출신을 꽂으면 다른 방법도 고려해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현행 선거법에 따르면 경선에 참여하지 않은 후보자는 해당 지역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할 수 있다.

정세운 시사평론가도 지난 6일 <시사오늘>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이 텃밭에 자기 사람들을 공천해 국회로 들여보내고 싶은 건 당연한 심리지만, 이런 일이 현실화되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2016년 박근혜 당시 대통령의 무리한 욕심이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 돌아봐야 한다. 대통령실 출신이나 검사 출신들의 전략공천 여부는 이번 총선 승패를 점쳐볼 수 있는 가늠자”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