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 “세대 갈등 심각 59.6%…포용적 사회환경 조성 필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통합위 “세대 갈등 심각 59.6%…포용적 사회환경 조성 필요”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4.03.19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국민통합위원회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국민통합위원회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에 따르면 국민의 과반이 세대 갈등이 심각하고, 세대 간 소통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통합위는 1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이슈페이퍼 ‘지표와 데이터로 본 세대 갈등’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한국행정연구원이 실시한 ‘한국사회통합실태조사’에 따르면 기성세대와 젊은세대 간 세대 갈등이 ‘심하다’고 응답한 국민은 2013년 64.1%에서 2022년 59.6%로 하락했으나, 여전히 절반 이상은 세대갈등이 심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같은 조사에서 ‘세대 간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응답은 2013년 47%에서 2022년 63.2%로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통합위는 “세대 갈등은 복잡한 원인과 다양한 현상이 교차하는 사회적 문제로, 세대 간 갈등을 줄이기 위해 계층과 젠더, 지역 등 여러 가지 다른 측면들을 함께 살펴보고 △세대 구분 재정립 △세대별 정책 대상과 방향의 명확한 설정 △고령층 정보화 교육 등의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그간 청년과 노년층에 관련한 문제를 두루 다루면서 세대의 다양함을 서로 배우고 성찰할 수 있는 포용적인 사회 환경 조성의 필요성을 느꼈다”며 “앞으로 세대갈등은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특위를 통해 주거, 일자리 문제 등을 폭넓게 검토하면서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