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마이핏 건강보험’ 출시
DB손보, ‘러브하우스’ 봉사활동 실시
SGI서울보증, 한국심장재단에 기부금
미래에셋생명,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삼성생명, ‘삼성 치매보험’ 출시
삼성생명이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각 단계별 보장이 가능한 ‘삼성 치매보험’을 판매한다고 8일 밝혔다.
삼성 치매보험은 초고령사회 진입과 더불어 증가하는 치매발병률에 대비하고 늘어나는 간병비에 대한 치매 환자와 가족의 걱정을 덜기 위해 개발됐다. 이 상품은 치매를 중심으로 설계한 상품이다. 주보험에서 치매상태 보장개시일 이후 중증치매상태로 진단 확정 시 ‘중증치매진단보험금’을 보장하고 진단 확정 후 중증치매진단보험금 지급사유일을 최초로 해 10년간 매년 연지급사유 해당일에 생존 시 ‘중증치매연금’을 보장한다.
또한 다양한 특약을 통해 치매 검사·치료·통원 등 치료과정 전반은 물론 치매장기요양 시 필요한 재가급여 및 시설급여 등도 폭넓게 보장한다.
또한 보험업계 최초로 경도인지장애 및 최경증 치매까지 보장범위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특약을 가입하고 약관상 보장개시일 이후에 경도인지장애 또는 최경증이상 치매 진단 시 현물 급부인 ‘돌봄로봇’을 최초 1회에 한해 제공한다.
돌봄로봇은 치매 직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 상태가 치매로 발전되지 않도록 예방하고 최경증 치매의 악화를 지연시킬 수 있는 ‘치매특화 인지기능 훈련 프로그램’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말벗 기능 △24시간 위기감지 △긴급콜 △복약알림 △건강데이터 관리 등 최신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치매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이 상품은 환자와 가족의 치매 관리 비용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치매장기요양(1~인지지원등급) 재가급여지원특약 및 치매장기요양(1~5등급) 시설급여지원특약을 신규 도입했다. 재가급여는 방문요양, 방문간호, 방문목욕, 주야간·단기보호 등을 포함한다.
한층 강화된 ‘시니어 케어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해당 서비스는 보험 가입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부가 서비스로 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건강상담 및 병원예약을 대행하는 ‘평상시 건강관리 서비스’와 입원 때 간병인·가사도우미·재활운동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진단시 케어서비스’로 이뤄져 있다.
이번 서비스 개선을 통해 경증치매 진단 후 입원 시에도 간병인·가사도우미를 5년간 합산 10회까지 지원하며 환자의 직계가족 1명에 대한 치매 유전자 검사 및 환자·보호자 심리상담(3회) 등 치매환자 가족을 위한 서비스를 추가했다.
교보생명, 재산신탁업 진출
교보생명이 금융위원회로부터 지난달 26일 재산신탁업 인가를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종합재산신탁은 하나의 계약으로 금전, 부동산, 유가증권, 특수재산 등 여러 유형의 재산을 함께 수탁해 통합 관리 및 운영하는 서비스다. 고객이 사망이나 치매 등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내 뜻대로 재산이 쓰이도록 미리 설계하고 상속 분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 노후 준비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통계청 등에 따르면 2022년 상속 및 증여 재산 규모는 188조4214억원에 달했다. 5년 전인 2017년 90조4496억원 대비 2.1배 증가한 수치다. 고령 인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상속과 증여 시장과 신탁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교보생명이 추진하는 종합재산신탁은 △유언대용 신탁 △증여 신탁 △장애인 신탁 △후견 신탁 등 네 가지다. 하반기에는 관련 법률 개정에 맞춰 △보험금청구권 신탁까지 시작한다.
유언대용 신탁은 고객이 살아 있는 동안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재산을 관리하고 사망한 뒤엔 원하는 사람에게 상속할 수 있게 약속하는 계약이다. 현재 가장 널리 알려진 서비스로 꼽힌다.
증여 신탁의 경우 재산을 자녀에게 물려주는 대신 수탁은 금융회사에 하는 구조로 이뤄진다. 장애인 신탁과 후견 신탁은 의사 능력이 없거나 약한 가족 관계에 적합하다. 재산을 회사에 맡겨 안전하게 관리하고 지급하며 후견인 제도가 악용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보험금청구권 신탁은 사망한 고객을 대신해 보험금을 관리하고 뜻대로 사용하도록 하는 신탁을 말한다.
교보생명이 종합재산신탁에 진출한 배경에는 고객관리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이 있다. 종합재산신탁은 생애주기에 맞는 상품을 만들고 고객의 재무목표 달성을 돕는다는 점에서 생명보험업과 매우 유사하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인구구조 변화 및 대중 부유층 확대에 따라 고객의 종합자산관리 수요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며 “교보생명은 생명보험사로서 생애 전반에 걸친 고객 보장은 물론 고객 자산의 맟춤형 1:1 토탈솔루션을 제공해 종합자산관리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해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B손보, 간편건강보험 출시
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구본욱)이 입원과 수술중 하나만 고지하고 가입할 수 있는 ‘KB 입원·수술 하나만 물어보는 간편건강보험’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기존 간편보험의 고지사항 중 입원과 수술에 대한 질문을 분리한 상품이다. 보장이나 상품 구조, 납입면제 등은 기존 자사 ‘KB 3.10.10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이하 3.10.10)’과 ‘KB 3.5.5 오!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이하 3.5.5)’ 상품과 동일하지만 입원과 수술을 묻는 질문사항을 분리해 가입문턱을 낮췄다.
가령 고지기간 입원 치료력이 없는 고객이 건강검진을 하던 중 대장 용종이 발견돼 이를 제거하는 수술을 한 경우 입원만 물어보는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반대로 고지기간 수술 치료력은 없지만 근골격계 질환으로 입원 이력이 있는 고객은 수술만 물어보는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기존에는 계약전 알릴의무에 입원과 수술여부를 묻는 질문중 하나만 해당돼도 경증 유병자를 위한 3.10.10 또는 3.5.5 상품에 가입할 수 없어 보다 비싼 간편보험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이번 신상품은 입원과 수술에 대한 질문을 분리해 고객의 상품 선택권을 넓혔다.
가입연령은 만 15~90세로 10·15·20·30년 주기로 자동 갱신을 통해 최대 11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고객의 기호에 따라 무해지 상품으로 가입해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암·뇌혈관·심장질환 등 각종 진단비와 질병 수술비, 간병인 사용일당, (상급)종합병원 입원일당, 표적항암 약물 치료비, 통합 전이암 치료비 등 다양한 보장을 선택할 수도 있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기존 간편보험은 고지기간에 따라 상품을 구분했지만 고지질문을 세분화해 새로운 유형의 상품을 선도적으로 출시하게 됐다”며 “KB손해보험은 앞으로도 시대의 흐름과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보험상품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화재, ‘마이핏 건강보험’ 출시
삼성화재가 고객의 건강 관리를 위한 새로운 컨셉의 ‘마이핏 건강보험’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상품은 모듈형 구조와 납입지원, 무사고 계약전환 기능을 통해 경쟁력 있는 보장을 제공한다.
마이핏 건강보험은 16~70세까지 가입 가능하며 보험기간은 90세 또는 100세까지 선택할 수 있다. 모듈형 보장구조를 통해 고객의 생애주기에 따라 맞춤형 보장을 제안할 수 있다.
또한 모듈 간 연계성 강화를 위해 보험료 납입지원 기능이 탑재돼 있으며 고객이나 가족의 암 진단 및 주택 화재 등의 사고 발생시에도 보험료를 지원받아 보험을 유지할 수 있다. 고객 생애주기 변화에 따라 모듈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특징도 있다.
이와함께 무사고 계약전환 기능을 통해 고객이 건강을 유지할수록 저렴한 보험료로 전환된다.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의 진단 및 치료비 담보와 비만수술비도 신규 담보로 추가됐다. 보험료에 따라 고객 건강 유지를 돕기 위해 헬스장 지원 ‘그래비티 서비스’ 또는 혈당 관리 ‘슈가핏 서비스’도 제공한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모듈형 상품 구조와 납입지원, 무사고 계약전환 기능을 통해 고객의 건강 상태와 생애주기에 따른 합리적인 보험료와 보장을 제공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DB손보, ‘러브하우스’ 봉사활동
DB손해보험(대표 정종표)이 지난 6일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을 돕기 위한 ‘러브하우스’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임직원과 DB프로미 농구단 등 80여명이 참여해 사단법인 ‘함께웃는세상’과 함께 원주시내 생활환경이 어려운 홀몸노인 및 국가유공자의 거주지를 찾아 도배지와 장판 교환, 생활개선 물품 지원 등 주거환경 개선 봉사를 진행했다.
이날 DB손해보험은 원주시 주거취약계층 100가구의 집을 수리하고 생활환경 개선에 필요한 물품을 후원하기로 했다. 또한 DB프로미 농구단은 주거문화 개선 봉사에 직접 참여함과 동시에 원주시 저소득 가정을 대상으로 쌀 1000kg을 함께 후원했다.
러브하우스 봉사활동은 지난 2011년부터 진행해 온 DB손해보험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다. 이외에도 사랑의 연탄나눔, 서울시 빗물받이 정화활동 및 이웃관계회복 프로젝트, 탄소중립 Up/Re-Cycle 사회공헌 활동, 어린이 교통안전 사회공헌 활동 등 다양한 후원사업을 진행해 왔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회공헌분야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ESG경영 실천을 통해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SGI서울보증, 한국심장재단에 기부금
SGI서울보증(대표이사 이명순)이 지난 5일 사회복지법인 한국심장재단(이사장 박영환)에 기부금 5000만원을 전달했다고 8일 밝혔다.
SGI서울보증은 지난 2015년부터 꾸준히 한국심장재단에 기부금 후원을 이어오고 있으며 그간의 기부금은 누적 150여명의 결연환자들의 치료비와 수술비로 사용됐다. 이번 기부금도 저소득 가정 내 심장병 및 희귀질환 환자들의 의료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SGI서울보증은 2021년 론칭한 상생경영 브랜드 ‘SGI ON’을 바탕으로 의료, 교육, 주거, 환경, 지역사회 총 5개 분야에서 나눔의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의료분야에서는 의료기금 후원 및 특수질환자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의료비 외에도 환자 가정에서 지출되는 추가 비용을 포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조성용 SGI서울보증 전략기획본부장은 “심장병·희귀질환 환우들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건강을 회복하기를 바란다”며 “SGI서울보증이 지원한 의료비가 심장병 환자들의 생명을 살리는 것을 넘어 한 가정의 미래를 살릴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미래에셋생명,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미래에셋생명이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기업의 책임을 다하고 장기적 성장을 도모하는 경영 방침들을 강조했다.
미래에셋생명은 △전략 상품 확대를 통한 양적·질적 성장 △디지털 전환 가속화 △고객만족경영 △효율적인 손익·자본 관리 지속 △내부통제 및 위험관리 등 5가지를 지속가능경영의 방향으로 제시했다.
미래에셋생명은 녹색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제도 마련을 추진했다. 환경경영을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갖추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ESG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전사 차원의 환경교육을 통하여 임직원 모두가 환경 문화를 내재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배려가 있는 따뜻한 자본주의의 실천’이라는 구호 아래 고객 보호와 사회 기여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왔다. 소아암 어린이 돕기 사랑실천 기부금 전달, 소비자 대상 경제·금융 교육 ‘1사1교’, 독거노인을 위한 찾아가는 치과 서비스, 영유아 질병 예방을 위한 수면조끼 만들기 캠페인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또한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전문성, 독립성, 다양성, 투명성을 고루 충족해 윤리·준법 의식을 바탕으로 책임 있는 경영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이사회 중심의 건전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리스크관리 체계를 확립하고 주주의 가치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주주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배수동 미래에셋생명 경영혁신본부장은 “미래에셋생명은 건강하고 배려가 있는 자본주의의 실천을 위해 경영 전 분야에 ESG 관점을 도입해 고객 및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기업문화를 구축하겠다”며 “개인과 사회를 보호하는 보험업의 본질을 지키기 위해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을 반영한 경영방침을 준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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