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전국철도노조가 예정대로 9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을 시작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전 8시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총 파업을 선언하며 '철도 민영화'를 막아내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9시부터 전국 131개 지부별로 총 파업 출정식을 진행했고, 오후 2시에는 서울,부산,대전,전주,영주역 등 5개 지방본부별 총파업 출정식도 할 예정이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정의의 투쟁에 나선다"며 "열차가 멈춰 불편하더라도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철도민영화를 막아내고자 하는 철도노동자들의 입장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10일 열리는 수서발 KTX 분할 법인 설립을 위한 임시 이사회를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면 파업을 중단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열차 운행에 필요한 필수 유지인력 8500여 명도 현장에 남기기로 했다.
코레일은 파업에 따른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가 필수요원 8418명, 대체인력 6035명 등 1만4453명을 현장에 투입한다.
KTX, 수도권 전동열차, 통근열차는 평상시처럼 정상운행 하고 새마을호·무궁화호는 평상시의 60% 수준으로 운행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화물열차가 평소보다 36% 감축운행되면서 물류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노조의 이번 총 파업을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노조 집행부의 고발과 직위 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사장은 "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피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오늘의 상황을 갖고 말았다"며 "이번 파업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명백한 불법파업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한치의 흔들림 없이 엄정하게 대처해나갈 예정"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코레일은 수서발 KTX 운영회사를 설립하고 자본금을 800억 원 규모까지 늘린 뒤 지분의 59%를 국내 공공기관 및 지방 공기업에 넘긴다는 내용의 이사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철도노조는 이 회사의 설립이 철도민영화의 신호탄이라고 주장하며 7일과 8일 양일간 협상을 벌였지만 끝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결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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