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하은 기자)
같은 명절 선물세트라도 유통업태별로 가격이 최대 1.7배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16~17일 추석 선물세트 31개 상품의 유통업태 간 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같은 구성품으로 이뤄진 동일 세트의 판매가격이 백화점과 대형마트 간에는 평균 4.1%, 최대 40.6%까지 차이가 났다.
인터넷 오픈마켓을 포함하면 평균 41.8%에서 최대 74.7%까지 격차가 벌어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유통업태별 판매가격을 비교해 보면 인터넷 오픈마켓(11번가·G마켓·옥션)이 가장 저렴했고, 백화점에서는 대체로 대형마트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다.
LG생활건강 리엔 3호와 리엔 2호는 오픈마켓이 백화점·대형마트보다 각각 2만1333원(74.7%), 1만6800원(72.7%) 더 저렴했고, 애경 희망 2호 또한 오픈마켓이 백화점·대형마트보다 5800원(71.6%) 저렴했다.
가공식품 선물세트도 예외는 아니다. CJ제일제당 한뿌리 마 14입 펼침은 오픈마켓이 대형마트나 백화점에 비해 1만1573원(51.6%), 대상 청정원 우리팜세트 5호는 9510원(37.5%), CJ제일제당 CJ 스팸8호 역시 오픈마켓이 8733원(32.3%) 더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류 선물세트도 다르지 않았다. 시바스리갈 12년, 조니워커 블랙, 로얄살루트 21년의 대형마트 판매가격은 백화점보다 각각 1만6860원(40.6%), 7411원(16.6%), 3만1358원(14.4%)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최근 3년 간 유통업태 간 명절 선물세트값을 비교해보면 백화점·대형마트 간 가격차뿐만 아니라 오픈마켓과 백화점·대형마트간 최대가격차도 갈수록 격차가 벌어지는 상황”이라며 “추석 선물세트를 구입하기 전에 판매점 별로 할인정보 등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합리적으로 구매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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