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에 복귀' CJ 이재현 "국가경제 기여할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4년 만에 복귀' CJ 이재현 "국가경제 기여할 것"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5.17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 ‘World Best CJ’ 달성 목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이재현 CJ그룹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이 1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광교에서 열린 CJ블로썸파크 개관식에서 기념 식수를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이사,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 이재현 회장, 부인 김희재 여사, 이채욱 CJ주식회사 대표이사 순) ⓒCJ그룹

4년 만에 그룹 공식행사를 통해 복귀한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그룹의 시급한 과제인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국가경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재현 회장은 17일 경기도 수원시 광교에서 열린 ‘CJ블로썸파크 개관식’ 겸 ‘2017 온리원 컨퍼런스(ONLYONE Conference)’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현 회장을 비롯해 이채욱 CJ주식회사 대표이사 부회장,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 부회장 등 주요 계열사 대표와 국내외 전 임원, 통합연구소 직원 등 약 30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 2013년 5월 온리원 컨퍼런스 이후 처음 공식행사에 참석한 이 회장은 그 동안 경영현장을 챙기지 못한 안타까움과 임직원들에 대한 고마움을 가장 먼저 전했다.

이 회장은 “여러분이 걱정해주신 덕분에 건강을 많이 회복해 오늘 4년 만에 여러분 앞에 섰다”며 “2010년 제2도약 선언 이후 획기적으로 비약해야 하는 중대한 시점에 그룹경영을 이끌어가야 할 제가 자리를 비워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지 못했고 글로벌사업도 부진했다. 가슴 아프고 깊은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부터 다시 경영에 정진하겠다”며 “그룹의 시급한 과제인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미완의 사업들을 본궤도에 올려놓겠다. 이를 위해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특별사면 이후 건강 회복에 집중해온 이 회장은 이날 휠체어와 부축에 의지하긴 했으나 단상에 올라 인사말을 할 정도로 건강이 호전된 모습을 보였다. 

▲ 이재현 회장이 기념식수 행사를 위해 휠체어로 이동하고 있다. ⓒCJ그룹

주요 그룹 총수 가운데 가장 긴 공백 기간을 가졌던 이 회장은 ‘사업으로 국가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드러냈다.

이 회장은 “기존 산업이 쇠퇴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이 보이지 않는 지금 CJ의 콘텐츠, 생활문화서비스, 물류, 식품, 바이오의 사업군은 국가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될 것”이라며 “CJ그룹이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발돋움할 때 사업으로 국가에 기여해야 한다는 선대 회장님과 저의 사업보국 철학도 실현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2020년 ‘그레이트 CJ(Great CJ)’를 넘어 오는 2030년에는 ‘월드 베스트 CJ(World Best CJ)’를 달성하겠다고도 강조했다.

Great CJ는 오는 2020년까지 매출 100조원을 실현하겠다는 CJ그룹의 비전이다. World Best CJ는 2030년까지 3개 이상의 사업에서 세계 1등이 되고 궁극적으로 모든 사업에서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그룹 계획이다.

CJ그룹은 올해 5조원을 비롯해 오는 2020년까지 물류, 바이오, 문화콘텐츠 등의 분야에 M&A를 포함해 36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World Best CJ 달성은 우리 CJ가 반드시 이뤄야 할 시대적 소명이자 책무이며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진정한 사업보국의 길이 될 것”이라며 “우리 함께 국민들이 사랑하고 신뢰하는 CJ, 국민들이 자랑으로 생각하는 CJ, 전세계인들이 인정하는 CJ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CJ는 이날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개한 경영철학에서도 ‘사업보국’ 정신을 강조했다. 최상위 가치인 ‘미션’으로는 ‘ONLYONE 제품과 서비스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한다’를 꼽았다. 이와 함께 CJ 정신인 ‘온리원’과 ‘상생’, ‘인재’를 기업의 핵심가치로 설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행동원칙으로 정직, 열정, 창의, 존중을 제시했다.

한편, 온리원 컨퍼런스는 지난 1년간 높은 성과를 거둔 임직원을 시상하는 그룹 차원의 행사로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이재현 회장이 주관해 오다 2013년 행사를 끝으로 열리지 못했다. 올해는 CJ제일제당 통합 R&D연구소인 CJ 블로썸파크 개관식을 겸해 열렸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