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편의점 CU는 매장의 근무자를 위한 ‘인공지능(AI) 도우미’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위해 BGF리테일은 SK텔레콤과‘인공 지능 편의점 유통 서비스’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 디바이스 ‘누구(NUGU)’를 활용해 △매장 근무자의 고객 응대 및 점포 운영 질의·응답 안내 △점포 위급 사항 시 신고 △편의점 고객 대상 주문·배송 서비스 △인공지능(AI) 기반 신규 사업 모델 발굴 등이다.
양사는 우선 24시간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의점 특성을 고려해 매장 근무자가 궁금해 하는 사항이 생기면 언제든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도우미’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다.
예를 들면 ‘아리아, 서울에서 제주까지 택배 가격이 얼마지?’라고 물으면 ‘네, 중량별로 차이가 있지만 최소기준인 350g 이하가 5800원 입니다’라고 바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누구(NUGU)’를 통해 CU(씨유)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주문하고 배송을 요청하면 배송 전문업체가 지정된 주소로 상품을 배송해 주는 서비스도 계획 중이다.
양사는 공동 개발을 통해 내년 상반기 시범 서비스를 시행한 후 단계적으로 점포를 확대할 예정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 특성상 근무자의 이동이 잦은 편인데 ‘인공지능(AI) 도우미’ 시스템이 매장에 도입되면 신규 근무자도 보다 손쉽게 매장 근무를 할 수 있어 점포 운영 효율성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누구(NUGU)는 SK텔레콤이 만든 인공지능 음성 인식 서비스며 지난해 9월 출시 이후 약 20여 종의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 편의점 유통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한층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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