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스팸’ 출시 30년…누적매출 3조5000억
스크롤 이동 상태바
CJ제일제당 ‘스팸’ 출시 30년…누적매출 3조5000억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9.12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스팸이 출시 30주년을 찾았다. ⓒCJ제일제당

국내 대표 캔햄 CJ제일제당 ‘스팸’이 출시 30주년을 맞았다.

12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지난 1987년 국내에서 첫 생산을 시작한 스팸은 지난 30년 동안 약 10억개가 팔렸으며 누적 매출은 3조5000억원에 달한다. 현재 50%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를 지키고 있다.

과거 캔햄은 ‘값비싼 고기를 대체하는 저렴한 제품’ 이미지가 강했다. 하지만 CJ제일제당은 스팸을 출시하며 지속적인 맛·품질 개선과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캔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변화시켰다. 육류 소비가 증가하고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눈높이가 높아졌음에도 스팸의 인기가 식지 않는 이유가 이 때문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스팸은 초창기 미국 호멜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생산됐지만, 현재 오히려 스팸 제조기술의 롤 모델(Role Model)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최고의 원료 선정과 위생 관리, 한국인 입맛에 맞게 짠 맛을 줄이는 등 ‘프리미엄 캔햄’으로의 이미지 변신에 성공했다.

이후 스팸은 쌀밥과 김치, 계란프라이와 함께 ‘맛있는 밥 반찬’으로 사랑받았다. 특히 지난 2002년 ‘따끈한 밥에 스팸 한조각’이라는 광고 문구를 처음으로 선보였고, 이후 여러 모델을 활용한 지속적인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사로잡았다.

명절 시즌에는 선물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실속형 소비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에 프리미엄 인식이 더해진 스팸 선물세트의 매출은 매년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CJ제일제당은 오는 2020년까지 스팸을 4000억원대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스팸 마케팅 담당 양성규 과장은 “한국 소비자들의 스팸에 대한 사랑은 해외 언론사에서 취재할 정도로 각별하다”며 “30년 동안 이어져온 소비자들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한편 철저한 품질·위생관리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