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자율좌석제·강제소등 확대…일과 삶 균형 앞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롯데마트, 자율좌석제·강제소등 확대…일과 삶 균형 앞장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7.12.28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롯데마트는 본사 전팀에 자율좌석제 도입과 사무실의 강제 소등 확대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 롯데마트

롯데마트는 본사 전팀에 자율좌석제 도입과 사무실의 강제 소등 확대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이는‘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Work and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 문화 정착에 앞장서겠다는 취지다.

롯데마트는 2018년부터 직책에 차별 없이 수평적인 공간 구성을 통해, 급변하는 고객과 환경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바로 결정하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조직 운영을 위한 모바일 오피스를 본사 전체로 확대한다.

또한 본사 전팀에 자율좌석제를 도입하는 등 지난 해부터 시행된 시차출근제와 더불어 현장 경영도 강화한다.

자율좌석제는 롯데마트의 본사 직원들의 자리를 동일한 집기로 구성하고 자리 구분 없이 출근 순서대로 원하는 자리에서 근무를 할 수 있는 방식이다.

무선 랜과 워킹 허브를 기반으로 노트북과 개인별 사물함(락커)을 활용해 업무를 볼 수 있는 일종의 ‘스마트 오피스’ 개념의 제도다. 

기존에 진행하고 있는 시차출근제와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을 제외한 날을 현장 근무의 날로 정했다. 불필요한 회의와 관행적인 업무를 줄이고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에 전념하도록 했다.

또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을 ‘가족 사랑의 날’로 정해 오후 6시 30분에 사무실을 강제 소등하던 것을 매일 강제 소등으로 확대 시행한다. 정시 퇴근 후 저녁이 있는 삶, 즉 일과 삶의 균형을 갖춘 롯데마트의 신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자율좌석제와 강제 소등의 확대 시행은 모바일 오피스를 기반으로 직원 개개인의 업무 집중도를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롯데마트만의 ‘워라밸’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