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3월, 빗썸이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에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업비트였고, 3위는 코인원으로 나타났다.아울러 국제적인 규제, 해킹 사태로 인한 여파인지 코인 열풍에 대한 관심도는 많이 하락했다.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25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 측정 결과, 2018년 3월 브랜드평판 순위는 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인링크, 코인제스트, 바이낸스, 코빗, 후오비, 고팍스, 요빗, 코인마블, 코인레일, HTS코인, OK코인, 유빗, 넥스코인, 코인익스체인지, 이야랩스, 카이렉스, 에스코인, 코인플러그, 비트포인트, 코미드, 코인이즈, 비트멕스 순이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18년 3월 분석결과는 2018년 2월 28일부터 2018년 3월 29일까지의 가상화폐소 브랜드 빅데이터 1427만7214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행태를 조사한 것이다. 3월 빅데이터는 지난 2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2411만7864개와 비교하면 40.8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1위, 빗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65만3822, 미디어지수 276만9668, 소통지수 51만3601, 커뮤니티지수 38만9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만6906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5만667와 비교하면 19.13% 하락했다.
2위, 업비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4981, 미디어지수 217만2072, 소통지수 49만9937, 커뮤니티지수 32만77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6만473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7만4543와 비교하면 38.94% 하락했다.
3위, 코인원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1231, 미디어지수 245만4312, 소통지수 42만6393, 커뮤니티지수 12만58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만780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87만4531와 비교하면 9.1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18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빗썸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며 “지난 2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2411만7864개와 비교하면 40.8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7.76% 하락, 브랜드이슈 11.99% 하락, 브랜드소통 64.56% 하락, 브랜드확산 46.10%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빗썸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해보면 ‘다양하다, 빠르다, 새롭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거래소, 비트코인, 암호화폐'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48.55%로 나타났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