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SNS 논란과 노조문제로 내우외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당, SNS 논란과 노조문제로 내우외환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8.11.21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 ‘혜경궁 김씨’ 논란으로 사면초가
정부에 등 돌리는 노조…광주형 일자리도 브레이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지난 20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민주노총 지도부 시국농성 마무리 및 11.21 총파업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는 김호규(왼쪽 세번째) 금속노조 위원장. ⓒ뉴시스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상황이 내우외환(內憂外患)이다. 지지율 하락까지 겹치면서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안으로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혜경국 김씨 논란으로 시끄럽고, 밖으로는 노동계의 압박이 거세다. 아이러니한 것은 SNS와 노동계가 현 정권 수립에 일조한 옛 공신(功臣)들이라는 부분이다.

모든 정치인의 ‘양날의 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대표적인 SNS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이미 수많은 정치인들의 운명을 바꿨다. 활용을 잘하면 단숨에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판도를 바꿀 수 있지만, 잘못하면 시쳇말로 ‘훅 가는’ 실언과 실수의 집합소다.

이러한 속성을 가진 양날의 칼 SNS는 그간 대체로 진보정권의 주 무기였다. SNS 사용빈도가 높은 비교적 젊은 층이 지지기반인데다, 규모의 언론전이 가능한 보수성향의 거대 언론에도 대항할 수 있는 파급력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화력(火力)은 복수의 유력언론과 심각하게 날을 세우고도, SNS를 적극 이용해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증명한 바 있다.

그런데 최근 민주당은 SNS로 인한 고민이 깊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중심에 선 일명 ‘혜경궁 김씨’논란이다.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트위터 ‘혜경궁 김씨’ 계정의 주인인지가 논란의 골자다. 해당 계정은 이 지사를 제외하고 여야의 거의 모든 정치인들을 향해 도를 넘은 비판이 게시됐던 트위터다.

정치인들 중 SNS를 잘 이용하기로 정평이 나 있었고, 팬클럽명도 ‘손가락 혁명군’이라고 불렸던 이 지사가 SNS로 인해 곤경에 빠진 상황이다. 특히 트위터의 공격대상이 이 지사의 경선 경쟁상대였던 문재인 대통령이기도 했다는 점에서 여권 내부가 들끓는 중이다. 당내에선 이를 포함해 여러 의혹에 둘러싸인 이 지사를 향해 탈당론부터 사퇴촉구까지 격한 반응이 나오는 중이다.

민주당은 여전히 공식적으로는 침묵을 지키고 있지만, 시선은 결코 곱지 않다. 이 지사의 선대본부장을 지내기도 했던 같은 당 이종걸 의원마저 “'혜경궁 김씨' 사건의 실체 파악을 위해 당이 조사단을 구성하고 이재명 지사가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을 정도다.

여권 정계의 한 전문가는 지난 20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SNS는 전파력이 빠른 만큼 수습이 어렵고, 피아구분이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에 정치나 선거에서 무척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노동계 등 돌리며 ‘샌드위치’ 된 정부

노동계는 전통적으로 범진보정권의 지지세력이었다. 정부는 야권으로부터 ‘노총에 포획된 정부 여권’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비대위 회의에서“여당 소속 시장이 노조 권력과 영합해 민주당 의원들도 눈치를 보고 대통령도 민주노총에 포획돼 손발이 묶인 상황”이라고 직격탄을 날렸을 정도다. 노동계 일각선 공공연히 ‘우리가 촛불혁명을 이끌어 현 정권을 만들었다’는 공언이 나오기도 했다.

실제로 정권 초기 문재인 정부는 노동계와의 관계가 나쁘지 않았다. 지난 1월엔 문 대통령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11년 만에 단독 회동을 하는 등, ‘친 노동 행보’가 이어졌다. 오히려 여권 내부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비문계로 분류되는 민주당의 한 초선의원은 지난 6월 기자와의 만남에서 “노동계의 요구를 무한정 들어줄 수는 없는데…”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그러나 결국 노-정 갈등이 불거졌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6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노조라고 해서 과거처럼 약자일 수는 없고, 민주노총이 상당한 사회적 책임을 나눠야 한다”고 지적하는가 하면, 노동운동가 출신인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민주노총은 일방적이고 말이 안 통한다”고 이례적으로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민노총은 21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등을 구호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을 비롯한 전국 14곳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노동계의 한 인사는 지난 20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진보나 보수가 우리(노동계)에겐 중요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노동자들을 대표할 뿐이고, 정책에 문제가 있으면 정부라도 당연히 비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여권 정계의 한 핵심 관계자는 21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정치권은 어느 한 특정 계층만 생각할 수 없다. 최대한 많은 국민들이 행복한 사회를 추구해야 한다”면서 “지금 노동계의 요구는 너무 이기적인 감이 있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