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동 집회] 가장 중요한 검찰개혁은 '공수처 설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초동 집회] 가장 중요한 검찰개혁은 '공수처 설치'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9.10.06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65% 선택…검경 수사권 조정, 정치권력으로부터의 독립 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시사오늘
서초동 검찰개혁 집회 참석자들은 가장 중요한 검찰개혁 요소로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 설치'를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오늘

서초동 검찰개혁 집회 참석자들은 가장 중요한 검찰개혁 요소로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 설치'를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서초동에서 검찰개혁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린 가운데, <시사오늘>이 현장에서 실시한조사 결과 307명 중 201명(65.4%)이 검찰개혁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공수처 설치'라고 응답했다.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이 57명으로 약 18.5%, 정치권력으로부터의 독립이 44명으로 약 14.3%였다. 기타 의견은 5명(약 1.6%)이 응답했다.

공수처 설치를 최우선적으로 꼽은 이유로 응답자들은 '검찰을 견제할 기구의 필요성', '검찰 뿐 아니라 고위층의 부패가 극심해서', '유일하게 실현가능할 것 같아서' 등으로 설명했다.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을 선택한 응답자들은 '경찰의 권한 확대', '검찰의 권한 축소' 등이 중요하다고 말했고, 정치권력으로부터의 독립을 꼽은 이들은 '검찰의 모든 문제는 정치와의 연결', '가장 핵심적인 개혁요소', '삼권분립 실현' 등을 선택이유로 밝혔다.

한편, 이날 조사에서 기타 의견으로 '기소 편의주의 타파', '자율성 보장', '국민투표로 검찰총장 선출', '검찰 해체' 등이 제시되기도 했다.

ⓒ시사오늘
5일 열린 서초동 검찰개혁 요구 촛불집회 모습. ⓒ시사오늘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