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 카메라에 ‘서라운드 뷰 모니터’ 적용 예정…운전자 보호
신기술 ‘코너픽셀’ 첫 적용…120dB HDR 영상·LED 깜빡임 완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삼성전자는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를 본격 출시하면서 기존 모바일에서 차량용까지 이미지센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한다고 13일 밝혔다.
아이소셀 오토 4AC는 픽셀 120만개를 3.7분의 1인치(1/3.7") 옵티컬 포맷에 탑재한 제품으로, 차량 안에서 외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방카메라에 설치된다.
삼성전자는 해당 제품에 최첨단 기술인 ‘코너픽셀(CornerPixel)’ 최초로 적용, 극한 환경에서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등 정확한 도로 주행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코너픽셀은 하나의 픽셀에 △저조도용 3.0㎛(마이크로미터) 대형 포토다이오드 △고조도용 1.0㎛ 소형 포토다이오드를 함께 배치하는 삼성전자의 차량용 이미지센서 특화 기술이다.
신제품은 픽셀마다 크기가 다른 포토다이오드가 배치돼, 고조도와 저조도의 환경을 동시 인식 가능하다. 어두운 터널이나 지하주차장 출구처럼 밝기 차이가 큰 환경에서도 잔상 없이 120dB(Dynamic Range)의 선명한 HDR 영상을 실시간 제공할 수 있다.
센서의 노출시간을 길게 조정해, ‘LED 플리커’ 현상도 동시 완화 가능하다. LED가 탑재된 전조등·신호등의 교통 정보 인식률도 높아졌다. 이미지 화질을 높이는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ISP)’가 내장돼 고객사가 제품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신제품은 또한 차량용 부품 신뢰성 평가 규격 ‘AEC-Q100’ 인증에서 오토그레이드 2(영하 40℃~영상 125℃)를 만족했다.
장덕현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아이소셀 오토 4AC는 오랫동안 축적된 삼성전자의 모바일 이미지센서 기술력에 안정성 높은 자동차용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라며 “앞으로 삼성전자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방 카메라뿐 아니라 자율주행·인캐빈 카메라 등으로 차량용 이미지센서 라인업을 확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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