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WATER KOREA’ 박람회서 환경부장관상…진안군의회, 의원 역량강화 교육 [전북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임실군, ‘WATER KOREA’ 박람회서 환경부장관상…진안군의회, 의원 역량강화 교육 [전북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9.14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심민 임실군수
심민 임실군수 ⓒ임실군청

임실군, ‘WATER KOREA’ 박람회서 환경부장관상

임실군이 국내 최대규모 물산업 전문박람회에서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군은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된 ‘WATER KOREA’ 박람회에서 상수도 업무개선사례를 발표, 환경부장관상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WATER KOREA’는 환경부와 상하수도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올해 행사는 지난 8월31일부터 3일간에 걸쳐 상하수도 관련 기자재 전시회와 학술발표회, 특별세미나 컨퍼런스, 상하수도 업무개선사례 발표회 등 다양한 연계프로그램이 동시에 진행됐다..

임실군은 상하수도 업무개선사례 발표회에서 상수도 분과 우수사례로 인정을 받아 ‘환경부장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발표는 변광진 상수도팀장이 ‘망간사여과 전처리공정과 막여과 공정의 연계처리 사례’를 주제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변 팀장은 수돗물에 대한 신뢰성 제고, 군민 물 복지 향상을 위한 안정적 수도시설 운영을 위해 도입한 막여과 고도정수시설과 망간 등의 미량오염물질의 유입으로 인한 정수처리 공정의 장애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설치한 망간사여과 전처리시설과의 조합공정 운영 결과를 설명했다.

특히, 이번 발표회를 통해 막여과 고도정수시설에서 분리막의 표면 오염 현상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정과 규명을 통해 오염원 제어인자 발굴 및 적용, 소독제 주입 방법 변경으로 인한 수질개선 성과 등에 대해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군은 앞으로도 상수도시설의 안정적 유지관리와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등을 차질없이 추진, 수도시설의 기본적 기능의 상시 확보와 체계적인 관망 관리로 수질 만족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심민 군수는 “열악한 근무 여건과 적은 인력 등 지자체의 어려운 현실 속에서 우리 군이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본선까지 올라 큰 상을 받게 돼 그 의미가 크다”며 “군민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생활밀착형 시설로써 항상 유지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3일 진행된 진안군의회 의정연수에 참여한 군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진안군의회

진안군의회, 의원 역량강화 교육

진안군의회(의장 김민규)는 지난 13일 전북권 환경성질환치유센터 세미나실에서 의원 및 사무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14일 군의회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제279회 제1차 정례회를 앞두고 소속의원들의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은 나라살림연구소 이상민 수석연구위원이 강사로 나서 △행정사무감사와 전략 △실전 행정사무감사 요령 △예산 심의의 중요성과 절차 △예·결산 실무 수행 등에 대해 강의했다.

김민규 의장은 “이번 역량강화 교육은 제1차 정례회를 앞두고 의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의정활동의 내실을 기하고 군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회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진안군의회는 오는 20일부터 30일까지 11일간의 일정으로 제279회 제1차 정례회를 개최한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1년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의결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금융지주·정무위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