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3분기 영업익 818억…부영그룹, 김해 제2특수학교 설립 지원[건설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GS건설, 3분기 영업익 818억…부영그룹, 김해 제2특수학교 설립 지원[건설오늘]
  • 김자영 기자
  • 승인 2024.10.31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건설, 이라크 침매터널 함체구조몰 '주수' 행사
DL이앤씨, 3분기 매출 1조9189억·영업익 833억 예상
현대건설, 신반포 2차에 ‘디에이치 신반포 르블랑’ 제안
반도건설, ‘2024년 협력사 동반성장 실무교육’ 진행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자영 기자]

GS건설 CI. ⓒGS건설
GS건설 CI. ⓒGS건설

GS건설, 3분기 영업익 818억…전년比 35.9% 증가

GS건설이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35.9% 늘어난 818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GS건설은 이날 공정 공시를 통해 3분기 매출 3조1092억원, 영업이익 818억원, 신규 수주 4조6143억원의 3분기 경영 실적(잠정)을 발표했다.

올해 3분기 매출은 3조1092억원으로 전년 동기(3조1075억원) 대비 0.1% 증가했고, 3분기 누적 매출은 9조4774억원으로 전년 동기(10조1153억원) 대비 6.3% 감소했다.

3분기 영업이익은 818억원으로 전년 동기 602억원 대비 35.9% 증가했고,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2457억원으로 전년 동기 적자 대비 흑자전환했다. 

또 3분기 당기순이익은 주택 개발사업 투자이익의 영향으로 1208억을 달성해 전년 동기 116억원 대비 939.5%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3분기 신규수주는 4조6143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9785억원) 대비 133.2% 증가했고 3분기 누적 신규수주는 12조9608억원으로 전년동기 7조6693억원 대비 69% 증가했다. 

사업본부별로는 건축주택사업본부에서 부산 서금사 재정비촉진5구역 정비사업(5830억원), 서울 송파구 삼환가락아파트 재건축사업(4600억원) 등의 성과를 올렸으며, 신사업본부에서 브라질 오리뇨스(Ourinhos) 하수처리 재이용 프로젝트(1조450억원)를 수주하며 실적을 이끌었다.

GS건설 3분기 부채비율은 238.8%로 전기말 262.5% 대비 23.7%p 하락한 수치를 기록했다.

GS건설 관계자는 “국내외 어려운 경영 환경에서도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미래 먹거리를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며 “특히 올해 7월 발표한 새로운 비전을 기반으로 전략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함과 동시에 미래를 위한 성장기반 안정화를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침매터널 함체제작장 위치도. ⓒ대우건설
침매터널 함체제작장 위치도. ⓒ대우건설

대우건설, 이라크 침매터널 함체구조물 ‘주수’ 행사

대우건설은 지난 16일(이라크 현지시간) 침매터널현장에서 이라크 총리, 교통부 장관, 항만공사 사장, 발주처 및 유관기간 인사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침매터널 함체제작장 ‘주수(注水)’ 행사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침매터널 프로젝트의 완공에 있어 중요한 단계인 주수를 기념하고, 이에 기여한 현장의 모든 임직원 및 근로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자 개최됐다.  

‘주수(注水)’는 해수면 아래 높이로 조성된 함체제작장에 물을 채우는 작업이다. 제작 완료된 함체를 물에 띄워 설치 위치로 이동시킨 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히는 ‘침설’ 작업을 위한 첫 단계다. 

대우건설은 2019년 침매터널 제작장 공사를 시작으로, 2021년 8월부터 침매터널 함체구조물 제작에 본격 착수했다. 이어 지난 9월 길이 126m, 폭 35m, 높이 11m에 달하는 10개의 침매터널 함체구조물을 제작 완료했다. 이 함체구조물들이 운하 아래로 침설 후 연결되면 1260m의 해저터널이 완성된다.  

대우건설의 이라크 침매터널 프로젝트는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 알포(Al Faw)에 새로운 항만을 건설하는 ‘알포 그랜드 포트 프로젝트’ 일환으로, 신항만이 들어설 알포 지역과 기존 항만이 있는 움카스르(Umm-Qasr) 지역을 이어주는 도로 구간 중 약 1.2km 폭의 운하를 횡단하기 위한 8000억원 규모의 해저 침매터널 프로젝트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부산-거제를 잇는 가덕 해저터널에 이은 두 번째 침매터널 프로젝트이자, 첫 번째 해외 침매터널 프로젝트로 해외 시장 개척에 큰 의미가 있다”며 “2025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해 대우건설의 침매터널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DL이앤씨
DL이앤씨 2024년 3분기 실적 현황. ⓒDL이앤씨

DL이앤씨, 3분기 매출 1조9189억·영업익 833억 

DL이앤씨는 잠정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연결기준 3분기 매출 1조9189억원, 영업이익 833억원이 예상된다고 31일 공시했다. 

DL이앤씨는 3분기 실적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 대비 4.4%, 3.7% 증가한 수준이다.  

3분기 신규수주는 2조9134억원으로 전년 동기(5조1232억원) 대비 43.1% 감소했으나, 사측은 “지난해 3분기 약 2조4000억원 규모의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수주 실적이 포함되었던 기저효과의 영향”이라며 “이를 제외할 경우 전년동기 대비 약 6%이상 증가한 실적”이라고 설명했다.  

주택사업본부는 지난 7월초 공사비 3817억원 규모의 잠실우성 4차 주택 재건축정비사업 시공사로 선정되며 올해 첫 도시정비사업 수주를 올렸다. 이어 8월말에는 공사비 4385억 규모의 도곡개포한신 재건축정비사업 시공사로, 10월에 3607억원 규모의 자양7구역 재건축 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향후 한남 5구역 등 서울지역의 주요 도시정비사업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토목사업본부는 8월에 공사비 4818억원 규모의 영동 양수 발전소 공사를 수주했다. 플랜트사업본부의 경우 10월 들어 2546억원 규모의 분당복합화력발전 현대화사업 1블록 공사 수주에 성공했고, 연말까지 약 2조원 규모의 추가 수주를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소형모듈원전(SMR)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는 미국의 엑스에너지가 최근 글로벌 빅테크 기업 아마존과 대규모 투자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향후 SMR 시장에서의 성과도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수익성 지표를 살펴보면, DL이앤씨 3분기 원가율은 직전분기 대비 2.4% 포인트 개선된 87.8%를 기록했고, 자회사 DL건설도 직전분기 대비 3.4%포인트 개선된 92.2%를 기록해 개선 추세를 나타냈다.  

DL이앤씨의 3분기말 기준 연결 부채비율은 104.2%이며, 현금 및 현금성 자산 2조2366억원, 순현금 1조308억원을 보유하고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장기화된 부동산 경기 침체와 수익성 악화로 건설업계가 모두 어려운 한 해를 보내고 있다”면서도 “DL이앤씨는 철저한 리스크 관리 및 탄탄한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수익성이 담보된 양질의 신규 수주를 이어가면서, 향후 점진적인 실적 개선을 실현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반포2차 테라스. ⓒ현대건설
신반포2차 테라스. ⓒ현대건설

현대건설, 신반포 2차에 ‘디에이치 신반포 르블랑’ 제안

현대건설이 신반포2차 재건축사업에 기존 ‘디에이치 신반포 르블랑‘을 제안했다. 

31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디에이치 신반포 르블랑’은 최고 48층 랜드마크 단지로, 전 세대가 한강 조망을 누리도록 설계가 적용됐다. 

‘디에이치 신반포 르블랑’은 대지 레벨을 상향해 최하층에서도 한강을 조망할 수 있게 했으며, 모든 동에 필로티를 적용했다. 또 조망형 창호를 통해 한강 파노라마를 넓고 생생하게 감상하도록 했고, 천장고 2.8m로 적용했다. 

이 외 조합원 전 세대에 광폭 테라스를 제공한다. 170m 높이에 설치하도록 계획하고 있는 스카이 커뮤니티에는 카바나 풀 등 어메니티가 설치된다. 

현대건설은 이번 신반포2차 재건축사업을 통해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디에이치’를 차별화하는 한편, 한강변 주요 도시정비 사업지에서도 선도적인 입지를 굳혀나가겠단 의지를 밝히고 있다. 향후 신반포2차에 이어 한남4구역, 압구정 재건축 등에서도 디에이치 브랜드를 확장해 한강변 프리미엄 주거 공간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겠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전 세대 한강 조망을 가능하게 하는 등, 조합원들에게 최고의 주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최상의 조건을 제시했다”며 “디에이치 브랜드 정점을 찍는 프로젝트일 뿐만 아니라 미래 주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단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신반포2차 재건축사업은 경쟁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 방식으로 진행되었지만, 현대건설은 한강변 초고층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해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며 조합원들의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대건설이 신반포2차에 제안한 ‘디에이치 신반포 르블랑’은 최고 48층의 랜드마크 단지로, 전 세대가 100% 한강 조망을 누릴 수 있도록 혁신적인 설계가 적용됐다. 특히, 대지 레벨을 상향해 최하층에서도 한강을 조망할 수 있게 했으며, 모든 동에 필로티를 적용해 조망의 질을 극대화했다. 입주민들은 눈앞에 펼쳐진 한강의 물결을 매일 마주하며, 품격 있는 일상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순히 한강을 조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조망형 창호를 통해 한강의 파노라마를 넓고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단지의 품격을 한 차원 높였다. 창문 밖으로 그림처럼 펼쳐지는 한강의 일출과 일몰은 입주민들에게 매일 아침과 저녁을 특별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또한, 강남에서 가장 높은 2.8m 천장고를 적용해 실내 공간의 개방감을 극대화함으로써, 입주민들에게 한강을 더욱 가까이 느낄 수 있는 조망을 제공한다. 2.8m 높이의 천장은 단순한 시각적 개방감을 넘어, 실내와 한강의 자연이 하나로 연결되는 듯한 특별한 공간감을 선사한다. 

한강 조망 외에도 반포 최초로 조합원 전 세대에 광폭 테라스를 제공해 더 넓고 여유로운 주거 공간을 선사한다. 서비스 공간으로 제공되는 광폭 테라스는 한강 전경과 함께 호흡하며, 자연의 리듬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입주민들은 테라스에서 차를 마시거나 휴식을 취하며 도심 속에서 자연과 교감하는 프라이빗한 힐링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전 세대 한강 조망을 가능하게 하는 등, 조합원들에게 최고의 주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최상의 조건을 제시했다”며, “특히 강남에서 가장 높은 2.8m 천장고와 광폭 테라스를 통해 입주민들이 느끼는 여유와 품격을 크게 높일 것”이라고 전했다. 

반포 최고 높이인 170m에서 펼쳐질 스카이 커뮤니티는 입주민들에게 일상 속에서의 힐링을 선사한다. 스카이 커뮤니티에서 바라보는 파노라마 한강 뷰와 도심 전경은 구름 위에서 도심과 강을 동시에 내려다보는 듯한 특별한 감각을 제공한다. 스카이 커뮤니티에는 카바나 풀 등 럭셔리 리조트급의 어메니티가 설치되어, 입주민들이 서로 교류하며 고급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 

현대건설은 ‘디에이치 르블랑’을 예술적 감각과 건축적 혁신이 결합된 명품 주거 단지로 완성시키기 위해 프랑스 최초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2포잠박과 손을 잡고, 그들의 독창적인 디자인 철학을 신반포2차에 녹여냈다. 

주변 거주지의 층고를 고려해 도시적 리듬감을 부여하는 스카이라인을 제안했으며, 최상부를 사선으로 처리하는 대담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이러한 독창적인 디자인은 단순히 미적인 아름다움을 넘어, 한강의 물결을 끌어안은 듯한 공간감을 선사한다. 

한편, 현대건설은 이번 신반포2차 재건축사업을 통해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디에이치’를 더욱 차별화하는 한편, 한강변 주요 도시정비 사업지에서도 선도적인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향후 신반포2차에 이어 한남4구역, 압구정 재건축 등에서도 디에이치 브랜드를 확장해 한강변 프리미엄 주거 공간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겠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신반포2차 재건축을 통해 새롭게 선보일 ‘디에이치 신반포 르블랑’은 디에이치 브랜드의 정점을 찍는 프로젝트일 뿐만 아니라, 미래 주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단지가 될 것”이라며, “국내 프리미엄 주거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립해 가는 동시에, 조합원들에게는 최고의 주거 경험과 함께 미래 지향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반도건설
반도건설은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동반성장위원회와 협력해 협력사를 대상으로 ‘2024년 협력사 동반성장 실무교육’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반도건설

반도건설, ‘협력사 동반성장 실무교육’ 진행

반도건설은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동반성장위원회와 협력해 협력사를 대상으로 ‘2024년 협력사 동반성장 실무교육’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동반성장 실무자 과정은 동반성장위원회가 주관하는 동반성장 및 ESG 경영 실무역량 강화 교육으로, 지난 4월 반도건설을 비롯한 4개 기업이 선정됐다. 

동반성장 및 ESG에 대한 실무역량 함양과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의 필요성 인식 강화를 위해 추진된 이 교육은 총 5개 사 규모로 모집이 진행됐으며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순차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단순히 대기업이나 공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참여사의 협력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날 교육 주제는 ‘동반성장과 중대재해처벌법, ESG’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동반위 주요 사업 분야에 대한 소개를 비롯해 동반위·협력 재단 사업 참여 방법, 중대재해처벌법 개정 및 대응 방안, 건설업 하도급 대금 연동제 등 실무에서 필요한 법적, 실무적 정보를 다뤘다. ESG와 관련하여 글로벌 기업의 동향과 협력사 ESG 평가 대응, 중소기업 관점에서의 ESG 추진 사례에 대해 교육했다.

이정렬 반도건설 시공부문 대표는 “중대재해처벌법 및 하도급대금 연동제, 위험성 평가 등 협력사의 실질적인 애로사항 해소를 도와 동반성장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이번 교육을 진행했다”며 “본사 임직원뿐만 아니라 협력사의 ESG 경영 역량 강화를 통해 전방위적인 ESG 경영 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부영그룹, 김해시·경남교육청과 업무협약…김해 제2특수학교 설립 도와
부영그룹 사옥 전경. ⓒ부영그룹

부영그룹, 김해시·경남교육청과 업무협약…김해 제2특수학교 설립 도와

부영그룹 계열사 부영주택은 지난 29일 김해시, 경남교육청과 김해 제2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부영그룹 측에 따르면 김해시 관내에 장애 학생이 지속 증가하고 현실에 비해 특수학교 수가 턱없이 부족했다. 운영 중인 특수학교는 김해은혜학교 한 곳에 불과했으며, 이조차 과대·과밀학교로 운영되고 있었다. 

부영그룹이 김해시, 경남교육청과 맺은 업무협약을 통해 김해 제2특수학교 설립 추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사측에 따르면 부영주택의 631-2번지 부지와 경남교육청의 학교용지(631-4번지)를 교환해 설립하기로 최종 합의됐으며, 김해시는 부지 교환에 필요한 행정 절차 추진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김해 제2특수학교는 직업교육 특성화를 위한 고등학교와 전공과 등 장애학생 진로 직업교육과 취업 지원 강화를 위한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총 25학급 규모로 2029년 개교 예정이다.

최양환 부영주택 대표이사는 “지역사회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며 “향후 절차도 원만히 추진돼 김해 제2특수학교가 조속히 개교할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대신 행동으로 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