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하부 통과 배제’ 명시했지만 아파트 공유지 지나
지하철역 주변 싱크홀 빈번 "우리 아파트도?" 주민 걱정
비대위 “공유지 노선변경·제3조사기관 정밀안전진단” 촉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자영 기자]
내년 하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는 ‘수서~광주 복선전철사업(수광선)’과 관련 일부 공사구간의 주민들이 안전사고를 우려하며 크게 반발하고 있어 공사가 일정대로 추진될지 주목된다.
6일 강남한양수자인아파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와 국가철도공단 등에 따르면 정부는 경기동남부권의 서울강남으로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수광선 건설계획을 확정하고 내년 상반기 실시설계를 완료할 방침이다.
수광선은 서울 수서역과 이천시 부발읍으로 이어지는 철도노선중 수서~광주간 19.318km 구간을 복선화하는 사업으로 2030년 완공 예정이다. 정부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부발을 거쳐 서울로 가는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고 서울에서도 강원‧충청‧영남지역으로의 이동이 쉬울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수광선이 지나는 일부구간이 아파트단지 바로 옆을 통과해 씽크홀 등 안전사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비대위측은 수광선 지하터널이 강남한양수자인아파트 50cm옆, 25~30m 깊이로 설치된다고 밝혔다.
거주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공사가 진행되는 줄 알았던 아파트 주민들은 최근 철도공단으로부터 지하터널이 공유지 밑을 지나간다는 소식에 화들짝 놀랐다. 이미 단지인근 10m아래로 수서고속철도(SRT), 48m 깊이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이 지나고 있는데 그 사이로 수광선까지 지나가면 무려 3개 노선이 해당구간을 통과하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최근 몇년간 지하철역사 주변에서 싱크홀 발생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대책 마련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9월 동대문구 제기동 고려대역 인근도로에서 싱크홀로 추정되는 도로파임 현상이 나타났고 8월에는 부산지하철 공사장 주변 도로에서도 싱크홀이 발생한 바 있다.
학계에서도 흙을 파내 작업하는 대규모 공사가 싱크홀 발생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아파트가 기울고 싱크홀이 발생해 논란이 됐던 인천 동구 S아파트의 경우 한국터널환경학회가 “지반침하는 북항터널공사로 인한 대규모 지하수 유출과 이에따른 토사 유실 때문”이라는 조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한 토목전문가는 “지하철, 하수도, 상수도 공사 모두 지하수를 흔들어 놓는다”며 “지하굴착을 하거나 터널을 뚫다가 동공이 발생할 수 있어 싱크홀 발생 원인에 연결돼 있다”고 전했다. 논란이 된 아파트 인근에 하천이 흐르고 있어 지하수 유입 우려 또한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비대위는 또 국가철도공단이 주민설명회와 공람보고서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제공한 정보가 불충분하고 불명확했다고 통박했다.
지난 8~9월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에서 주민들이 열람한 ‘수서~광주복선전철(2~3공구)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및 기본계획’에서는 ‘강남한양수자인아파트 이격거리 8m’, ‘강남아파트 직하부 통과 배제’라는 문구가 명시돼 있다.
하지만 사업계획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일부동 수평기준 이격거리가 8m라는 수치와 한참 동떨어진다. 어떤 동의 경우 50cm, 1.3m 떨어진 곳 지하를 지나도록 설계됐으며 최대 이격거리는 7.7m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직하부’는 아니지만 ‘아파트 공유지’를 포함하도록 터널이 지나간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비대위 관계자는 “기본계획 공람시 보고서의 미흡한 표현으로 주민이 반대의견서 제출기회를 박탈하게한 상황에 분노한다"며 "철도공단이 공신력 있는 국가기관으로서 책임있는 모습으로 행정절차를 재진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그는 “공유지 기준 노선변경, 제3의 조사기관을 통한 정밀안전진단 등 아파트 안전사고 및 피해가 없도록 적극적인 대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대해 철도공단 관계자는 “이 사업은 설계와 시공을 일괄시행하는 턴키사업으로 설계변경 가능성 또한 전적으로 사업주체자에게 달려 있다”며 사실상 노선변경 등 재검토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4일 국토부와 공단 담당자를 만나 주민안전과 제3자 정밀안전진단 등 요구사항을 전달했으며 오는 12일 공청회를 갖고 사업관계자와 안전대책 방안을 재논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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