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라이프, 여가부 선정 ‘가족친화 우수기관’ 인증
웰컴저축은행,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 은상 수상
신협재단, 9년간 46억 원 규모 아동교육 지원
NH농협손보, 폭설 피해 농가 일손돕기 실시
한투저축銀-네이버페이, 디지털 금융서비스 협력 MOU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흥국화재, ‘치매 신약치료비 보장 특약’ 배타적사용권 획득
태광그룹 금융계열사인 흥국화재가 업계 최초로 알츠하이머 치료제 비용을 보장하는 특약을 개발해 9개월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치매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혁신 신약의 치료비를 보장하는 특약은 국내 보험업계에서 처음이다.
흥국화재가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로부터 배타적사용권을 부여받은 특약은 ‘표적치매약물허가치료비(최경증치매·경증알츠하이머치매)’다. 흥국화재는 내년 1월 해당 특약을 신상품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 특약은 알츠하이머 원인 물질로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을 제거하는 혁신 치료제 ‘레켐비’와 같은 약제를 보장한다. 보험금 지급 조건은 △최경증 치매(CDR 0.5점) 또는 경증 알츠하이머 치매 진단을 받고 △뇌 속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의 일정 수준 축적이 확인된 경우다.
해당 조건을 충족하고 치료제를 7회 이상 투여하면 최초 1회에 한해 최대 1000만 원의 치료비를 지급한다. 또한 이 특약은 레켐비 이외에도 추후 개발될 동일한 효과의 약제들 전부 보장이 가능하다.
레켐비는 제약사 ‘에자이(Eisai)’가 개발한 약제로 알츠하이머 치매의 근본 원인인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기존 치매 치료제가 치매 진행 속도를 늦추는 데 그쳤던 것과 달리 레켐비는 치매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약제로 평가받는다. 특히 최경증 치매(CDR 0.5점) 상태의 단계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흥국화재는 에자이와의 협업을 통해 신약 출시 시점에 맞춰 이번 특약을 개발했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를 기대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약제를 보험을 통해 보장함으로써 고객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특히 최경증 치매(CDR 0.5점) 상태에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장은 이번 상품이 업계 최초”라고 강조했다.
수협중앙회, 내년도 사업계획 발표
수협중앙회(회장 노동진)가 ‘기후변화 대응’과 ‘회원조합 부실방지’를 내년 핵심과제로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위해 매년 반복되는 고수온으로 인한 연근해와 양식업 피해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내년 5월까지 종합 대책을 마련하는 자체 연구에 돌입했다.
대출 부실로 실적이 부진한 회원조합의 경영 정상화를 돕기 위해 2500억 원의 자금도 지원한다.
수협중앙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5년도 사업계획 및 주요 예산편성안’을 발표했다.
먼저 매년 수산물 생산에 타격을 주고 있는 기후변화 대처에 집중할 계획이다. 기르는 양식수산물 폐사가 급격히 늘고 잡는 연근해 수산물 또한 어장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는 것에 대한 체질 개선 방법과 구체적인 어업인 종합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연구에 이달 착수했다.
전국 회원조합의 경영 정상화 지원에도 속도를 낸다. 수협중앙회는 회원조합 부실채권 조기 감축 지원을 위한 대부업 자회사인 수협엔피엘대부 법인을 지난 10월 말 출범시킨 데 이어 이달 500억 원 출자를 완료했다.
부실채권 매입 여력을 늘리기 위해 내년에도 500억 원을 추가로 출자함으로써 부실을 조속히 정리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경영상태가 악화된 회원조합을 대상으로 내년에 2030억 원의 무이자 자금을 포함해 총 2500억 원의 자금을 수혈해 나가겠다고 제시했다. 이는 올해보다 700억 원 늘린 규모다. 이로써 지난해 1000억 원이었던 지원 규모가 2.5배로 확대됐다.
수산물 판로를 해외로 더 넓히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수출 확대에 확실한 변화를 만들기 위해 중화권 편중된 무역지원센터를 수산물 수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동, 남미 등 새로운 국가로 이전을 추진한다.
수산물 소비 내수 진작을 위해 군 급식 공급망도 확장한다. 군 급식 정책을 주도하는 육군본부와 ‘수산물 소비촉진’ 업무협약을 신규 체결해 병력 감소와 민간위탁 급식 확대에 따른 물량 감소에 대응할 방침이다.
노동진 수협 회장은 “내년에 그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어업인과 회원조합에 대한 지원만큼은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수산업계 모두가 더 나은 조건에서 일할 수 있도록 내년에도 정부와 국회를 향해 도움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구하겠다”고 전했다.
삼성화재,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월드 지수 편입
삼성화재가 글로벌 ESG 대표 평가 지표인 2024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DJSI)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월드(World) 지수에 편입됐다고 19일 밝혔다.
DJSI는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25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재무적 성과뿐 아니라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발표하는 지표다. 세계적인 권위의 미국 S&P 다우존스사와 스위스 로베코샘사가 공동 개발한 글로벌 ESG평가 지수로 월드 지수는 상위 10%인 250여 개 기업만 편입된다.
특히 삼성화재는 국내 보험사 중 유일하게 최상위 등급인 월드 지수에 편입됨으로써 글로벌 ESG 경영 성과를 입증했다.
환경 부문에서는 친환경 투자확대와 생물다양성(TNFD) 자연 의존도 및 영향도 분석을 공개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을 통한 환경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사회 부문에서는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암환자 삶의 질 연구소’를 개소하는 등 고객 중심의 상생금융을 실천하고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노력을 통해 국가고객만족도(NCSI) 손해보험 부문 24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지배구조 부문에서 삼성화재는 이사회 중심의 기업지배구조를 정착하고 ESG 경영 추진 조직개편을 통해 ESG 경영체계 고도화에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삼성화재가 DJSI 월드 지수에 편입된 것은 회사의 지속가능경영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앞으로도 사회, 환경적 가치를 함께 증대시키는 ESG 경영활동으로 고객에게 신뢰받는 회사가 되겠다”고 전했다.
신한라이프, 여가부 선정 ‘가족친화 우수기관’ 인증
신한라이프(대표이사 사장 이영종)가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가족친화 인증제도는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해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관을 인증하는 제도다. 주요 평가 항목으로는 육아휴직 활성화, 유연근무제 운용, 가족 돌봄 지원, 정시퇴근 문화 정착 등이며 서류 및 현장 심사, 직원 만족도 조사, 임직원 인터뷰 등의 엄격한 검증 절차를 거친다.
신한라이프는 △자녀출산양육 및 교육지원 △탄력적 근무제도 △근로자 및 부양가족 지원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 등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도입·운영하며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온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를 통해 앞으로 2027년까지 3년간 가족친화 인증기관 자격을 유지하게 된다.
신한라이프는 PC-OFF제도와 유연근무, 연차 자기결재, 반반차 제도 등을 운영하며 직원들이 일과 가정에서의 생활을 효율적으로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난임 치료 휴가 등 출산과 육아를 돕기 위한 제도도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스포츠 경기 관람, 캠핑 페스티벌 등과 같은 가족 여가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근로자 상담 프로그램 운영, 자격증 취득 지원, 온라인 자기교육 플랫폼 지원 등 직원 개인의 성장과 복지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직원들이 일과 가정에서 모두 행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회사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라며 “앞으로도 일과 삶에 균형이 있는 가족친화적 조직 문화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직원과 회사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웰컴저축은행,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 은상 수상
웰컴저축은행(대표 김대웅)이 지난 12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함 세빛섬 IFC컨벤션홀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rea Digital Advertising Festival) 시상식에서 고객행동데이터 기반 가설검증실험 광고 마케팅 역량을 인정받아 은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은 한국디지털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시상식으로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광고산업의 지속적인 혁신성장과 디지털 광고 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그간 협회에서 개최해 온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 대상 및 대한민국 디지털 애드어워드를 2022년부터 통합·개편해 개최하고 있다.
웰컴저축은행은 맞춤형 광고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실시한 맞춤형 광고전략의 우수성을 증명한 점을 높이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성향을 분석한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통합·분석해 당사의 금융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객을 선별하고 선별한 고객을 다시 분류해 각기 다른 광고 플랫폼을 활용해 맞춤형 메시지를 적재적소에 전달하는 시도를 했다.
그 결과 신규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 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였으며 동일한 광고 비용을 투입하였을 때 이전보다 훨씬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증명했다.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을 수상한 손무웅 디지털마케팅팀장은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숨은 니즈를 찾아내 당사의 다양한 금융상품을 소개하는 데 집중함으로써 맞춤형 광고의 효율을 높인 점을 인정받아 기쁘다”고 말했다.
신협재단, 9년간 46억 원 규모 아동교육 지원
신협사회공헌재단(이사장 김윤식)이 지난 9년간 ‘어부바 멘토링’ 사업을 통해 약 46억 원 규모의 협동·경제 교육을 지원했으며 누적 3만3000명의 아동이 참여했다고 19일 밝혔다.
어부바 멘토링은 2016년 전국 80개 신협과 지역아동센터가 협약을 맺고 신협 임직원 멘토 515명이 아동 멘티 1862명에게 협동·경제 교육과 문화 체험을 제공하며 시작됐다. 이후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신협 임직원이 아동들과 연평균 6회 이상 신협 견학, 경제 골든벨, 전통시장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교육 기회를 꾸준히 확대해 왔다.
신협재단은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협력해 전국 신협과 아동복지시설이 어부바 멘토링 사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9년간 약 46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으며 총 7316회의 멘토링을 진행했다. 2016년 80개 신협으로 시작된 사업은 전국 15개 주요 시도로 확산했으며 현재 226개 신협이 참여해 183%의 성장을 기록했다.
사업의 범위와 교육의 질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2022년부터는 아동복지법 제52조에 따라 기존 지역아동센터뿐만 아니라 다함께돌봄센터, 보육원, 그룹홈 등 다양한 아동복지시설로 참여 범위를 확대했다. 또한 2021년부터는 기존의 경제 교안과 교구 제공에 더해 자체 제작한 6000권의 교재를 추가로 배포하며 교육의 질을 한층 높였다.
2018년부터 시작된 멘토링 공모전은 사업 확장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멘토, 멘티, 코디네이터를 대상으로 체험수기와 N행시 포스터 공모전을 진행하며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는 보건복지부장관상, 신협사회공헌재단이사장상,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상 등 총 33점을 시상하며 참여자들의 동기부여와 자긍심을 높였다.
김윤식 신협재단 이사장은 “어부바 멘토링은 신협의 업(業)을 살린 교육 사회공헌사업으로 미래세대에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든든한 울타리가 되고 있다”며 “신협은 지역사회 아동들이 공정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교육 불평등 해소에 지속적으로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NH농협손보, 폭설 피해 농가 일손돕기 실시
NH농협손해보험(대표이사 서국동)이 지난 18일 경기 양평군 소재의 폭설 피해 농가를 찾아 부족한 일손돕기를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일손돕기는 NH농협손해보험 서국동 대표이사를 비롯한 헤아림봉사단 20여 명이 참여했다. 과수원에서 폭설로 내려앉은 방조망 폐기와 주변 정리를 하며 바쁜 농가의 일손을 도왔다.
NH농협손해보험 서국동 대표이사는 “갑작스러운 폭설로 인하여 많은 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피해 농가들의 빠른 영농활동 복귀를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손보는 지난달 갑작스러운 설해 및 강풍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농가를 위해 △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계약대출 이자 납입 유예 △조사인력 사고현장 우선투입 및 신속한 피해조사 실시 △원예시설 보험금 가지급 제도 안내 등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신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투저축銀-네이버페이, 디지털 금융서비스 협력 MOU
한국투자저축은행이 네이버파이낸셜과 디지털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를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양사는 △차별화된 수신·여신 디지털 금융서비스 제공 △데이터 기반의 대안 신용평가를 활용한 혁신적 금융상품 △ 양사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홍보 및 마케팅 상호 협력 등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16일 한국투자저축은행은 저축은행업권 최초로 연 12%의 초단기(31일) 적금인 ‘한투원투 한달적금’을 네이버페이와 협업해 출시했다.
한국투자저축은행은 네이버파이낸셜과 협업을 바탕으로 다양한 금융사업을 진행 중이다.
신용대출 ‘살만한 대출’에 대안신용평가 모형인 ‘네이버 스코어’ 적용해 추가 대출한도나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등 내부심사전략을 고도화 운영 중이다. 더불어 주택 담보대출상품 또한 내년 1월 네이버페이를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양사는 디지털 금융환경에서 유기적인 협력체 구축하고 소비자에게 혁신적 금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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